도내 중소 조선업계가 심각한 수주난에 시달리면서 폐업위기에 직면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소조선소는 내년에도 수주난 회복이 어려울 것이라는 어려운 전망이 나오고 있어 기업회생을 위한 금융지원 확대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21일 수출입은행 산하 해외경제 연구소가 발표한 조선산업 동향 및 전망에 따르면 도내 7개 중소 조선소의 올해 수주량은 작년보다 97%가 감소하고 선박수주액은 97.5%가 감소했다.
또 내년에는 대형 조선소를 중심으로 수주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예년에 비하면 매우 작은 액수여서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운데다 중소업체들은 탱거와 벌크선의 선복량 과잉이 해결될 가능성이 희박해 수주난이 더욱 가중될 전망이다.
더욱이 금융권이 수출선박에 대한 RG(선수금 환급보증)을 사실상 중단한데 이어 신용이 확실한 공공선박을 건조하는 과정에도 계약을 위한 보증서(계약이행, 선금, 하자) 발급에 인색해 제조를 수주하고도 계약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여기에다 신규대출 중단과 기존 대출금 상환요구와 수주한 선박의 선금과 기성금마저 대출상환금으로 환수돼 원자재와 노무비를 충당하지 못해 문을 닫아야 할 처지에 놓여있다.
이 때문에 조선소 고용인과 기자재 납품업체 직원 등 수천여 명이 몰락위기를 맞고 있다.
수출입은행은 해운시황과 조선시황이 동시에 호전될 때까지 3년 이상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며 공공선박 수주의 경우 한시적 보증여건 완화와 RG발급에 대한 금융권 지원확대를 제안했다.
도내 조선업계 관계자는 "존폐의 위기 속에서 내년도 신규수주마저 기대할 수 없는 막막한 처지인데도 원론만을 앞세운 금융기관의 입장 때문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종호기자·leejh729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