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광역․기초단체장들이 각종 행사를 쫓아 경쟁하듯 '얼굴 내밀기'에 올인하면서 시민들의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더욱이 일부 단체장은 무리하게 행사를 생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정치권에서 조차 지나친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다.

25일 지역정치권에 따르면 도지사와 시장․군수, 심지어 지방의회 의장 등 이른바 지방정부의 행정 및 입법 수장까지 작심한 듯 행사장에 얼굴을 내미느라 혈안이다.

특히 이들 단체장과 지방의회 의장들의 공통점은 행사장에서 축사나 격려사 등의 메시지를 전달한 뒤 곧바로 행사장을 빠져나와 또 다른 행사를 쫓아 이동하고 있는 상황이다. 심지어 행사 시간이 중복될 경우 단체장 등의 도착 시간을 감안, 행사를 지연하는 상황까지 빚어지고 있다.

현재 이들 광역․기초자치단체장이나 지방의회 의장 등의 행사는 하루 평균 3~6개. 이 같은 단체장들의 낯내기는 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더더욱 잦아지고 있는 상태다. 단체장들의 치적 홍보 역시 도가 지나치다는 목소리다.

일예로 코레일 전북본부 존치, 전주교도소 이전 건의 등 모두가 자신들의 공(功)이라고 떠들어 댄다는 것. 지방의회 수장과 의원들 역시 사정은 크게 다르지 않은 상황이다. 지역주민들에게 생색을 낼 수 있는 사업에 집중한다.

더욱이 내년 지방선거는 정치적 변수가 크다 보니 현역 단체장들의 불안감이 적지 않다. 공천을 장담할 수 없어 이른바 행사장에서의 '눈도장 찍기' 현상은 더더욱 심화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여기에다 단체장 '사모'들의 내조(?)도 만만치 않다. 각종 명분을 내세우며 단체장 사모들의 간접선거 운동에다 사모 수행에 공무원이 동원되는 등 물불을 가리지 않는다.

더욱이 공직선거법상 선거일전 180일부터 선거일까지(12월4일∼2010년6월2일) 단체장들이 근무시간 중 공공기관이 주최하는 행사 외엔 참석할 수 없다. 이렇다 보니 제한 전까진 행사 참석에 전력투구할 것으로 보인다.

모 국회의원 지역사무소 관계자는 "단체장이나 지방의회 의장할 것 없이 이른바 '쇼'행정을 펼치는 것 같아 씁쓸하다"면서 "조직적인 관치선거에 의존할 것이 아닌 지역발전과 행정의 소신 등으로 인정받는 성숙한 정치문화가 시급하다"고 희망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