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체된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서는 전북은행의 대형화 노력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도내 경제계 이슈로 급부상하고 있다.
최근 한국은행 전북본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나온 한나라당 이종구 의원의 ‘전북은행 대형화 발언’이 도내 금융권을 중심으로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북은행의 역할론이 더욱 강조되면서 법원금고 수탁문제, 직장인 4대보험료 등과 같은 지역자금의 역외유출을 막기 위한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지난 19일 한국은행 전북본부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한나라당 이종구 의원은 박정룡 본부장에게 “이 지역 은행인 전북은행의 최근 5년간 실적이 굉장히 좋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과연 전북은행이 지역발전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연구 및 분석을 해볼 필요성이 있지 않느냐”며 “개인적으로 지역발전을 위해 전북은행이 제대로 된 역할을 하려면 대형화를 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의 이같은 발언은 일부 언론과 국감에 참석했던 금융권 관게자들의 입을 통해 점차 알려지면서 지역경제계에 적잖은 공감을 얻고 있다.
특히 이 의원이 국내에서 내로라하는 경제전문가이자, 국회의원 이전에 재정경제부 금융정책 국장, 금감원 감사 등을 역임한 ‘은행정책연구통’이기 때문이다.
당시 이 의원이 개인적인 생각이라고 밝힌 ‘전북은행의 대형화 필요성’은 ‘M&A를 통한 대형화’가 결코 아니다. 외부에 유출되는 지역자금을 지방은행이 맡게 된다면 도내 중소기업들에 대한 대출 등 자금지원확대 및 지역사회 환원사업 등이 더 탄력을 받게 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할 수 있다는 것. 대표적인 예가 도내 지역 법원들의 공탁금수탁문제다. 민주당 이춘석 의원(익산갑)이 대법원으로부터 제출받은 국감 자료에 따르면 지난 8월 말 현재 전주지법 등 도내 13개 법원의 전체 공탁금 보관 금액 1천469억원 가운데 전북은행에 보관한 공탁금은 전체의 0.2%인 2억4천만원에 불과한 실정이다. 반면 광주ㆍ전남지역 법원들은 959억원의 공탁금을 광주은행에 보관하고 있어 지역은행 보관 비율이 38.8%에 달하고 있다.
또 도내 근로자들의 4대보험료의 지역 내 순환이 요구되고 있다. 지역에 본거지를 두고 근무하면서도 국민연금, 의료보험, 고용보험료 등은 고스란히 수도권으로 올라가기 때문에 연간 천문한적인 자금의 역외유출이 심각한 실정이다.
도내 경제계 한 인사는 “국정감사에서 그런(전북은행 대형화 발언)말이 나나왔다고 해서 처음엔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여겼는데 생각해보니 꽤 일리 있는 주장으로 받아들여졌다”며 “지방은행 중심의 자금순환이 이뤄져야 지역 내 기업과 가계에 더 많은 혜택을 주고 지역경제 발전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김은숙 기자myiop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