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음식관광축제, 기본계획 수립...풀어야할 과제 많아 고민

전북도가 ‘한국방문의 해’를 맞아 특별이벤트로 펼쳐지는 세계음식관광축제를 유치했으나 기본계획 수립과정에서부터 삐걱거릴 태세다.
이는 축제 개최시기에 대해 기존의 음식관련 축제 조직위와 협의가 필요하고 체계적인 축제 준비를 위한 추진체계를 갖춰야 하지만 조직위간 이해관계가 얽혀 있어 혜안을 도출해내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25일 도에 따르면 세계음식관광축제는 내년 11월 중에 7일 동안 전주월드컵경기장과 전주한옥마을을 중심으로 국비 5억원 등 총 10억원을 들여 펼쳐질 예정이다.
도는 한국방문의 해를 맞아 펼쳐질 또 다른 특별이벤트인 한류축제와 세계문화축제, 인바운드 박람회 등과 연계해 세계음식축제가 개최되는 만큼 국내·외 관광객 유치에 큰 힘을 받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세계음식축제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등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서는 규모가 크고 인지도가 높은 지역 내 음식관련 축제들과의 연계가 불가피하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축제 개최시기 조정이 필요하다. 음식을 주제로 하다 보니 덥거나 추운 날씨를 피해야 하는 상황으로 11월 중 축제 개최는 축제 효과를 반감시킬 수 있다는 것. 결국 음식 축제들이 집중돼 있는 10월 중에 치러져야 하며 다른 음식 축제들과 시기도 조정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를 비롯한 각종 축제 조직위들과의 긴밀한 협조체계가 형성돼야 하지만 한국관광공사 등 정부 차원의 홍보가 이뤄질 세계음식축제에 밀려 변방축제로 전락될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또한 세계음식축제는 내년부터 3년간 한시적으로 치러지는 행사여서 별도의 조직위를 구성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설득력을 얻지 못하고 있다. 그렇다고 특정 축제의 조직위 내에 별도의 위원회를 구성, 축제를 준비하는 방안은 자칫 세계음식축제의 의미와 목적을 퇴색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경계하는 분위기다.
이 뿐만이 아니다. 7일 동안 치러지는 축제에 투입될 예산이 10억원에 불과해 민간자본 유치 또는 협찬을 통해 충당해야 하지만 기존 축제들과 중복될 개연성도 높아 제살을 깍는 부작용도 초래될 수 있다는 우려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도와 각종 축제 조직위가 협의체 또는 TF팀을 구성, 축제 전반에 걸쳐 체계적인 준비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지적이 높다.
도는 이와 관련 26일 도청에서 전주시, 학계, 전북발전연구원, 풍남문화법인, 발효식품엑스포조직위 등 관계 전문가들이 세계음식축제의 체계적·조직적 추진방향을 정립하고 다양한 아이템 발굴을 위한 토론회를 가질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음식축제 유치 이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첫 미팅”이라며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성공적인 축제 개최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