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까지 중재에 나서 철도시설공단과 전주시의 분리부담으로 진행되고 있는 전라선 과선교(횡단교량) 설치 비용을 놓고 양 기관의 이견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2일 전주시에 따르면 익산~전주~신리까지의 구간(34.4km)에 총 사업비 5000여억원이 투입되는 전라선 복선전철화사업이 내년에 완료될 예정이다.
이 같은 전라선 복선전철화사업이 완료될 경우 전주시 송천동 메가월드에서 호성동 차량 등록사업소까지의 동부우회도로와 전라선을 가로지르는 진입 도로가 개설돼야만 현 35사단 부지 방면으로의 인구 및 차량 소통이 가능해진다.
이를 위해 구간 내 5개 지점에 과선교 건설이 필요하지만 철도공단측은 메가박스 앞과 35사단 2대대 부근의 교량만을 건설하겠다는 방침으로, 시는 도시계획시설결정으로 전부를 공단이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면서 견해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이에 대해 감사원은 지난 5월 국책사업인 전라선복선 전철화 사업이 이 같은 과선교 설치 문제로 난항을 겪자 최근 메가박스 앞 비행장선과 사단 앞 기린육교는 기존대로 공단이 추진토록 하고 나머지 3개소는 교대와 상판을 각각 나눠 부담토록 중재했다.
이에 따라 송천역 앞과 송천주공 앞, 금호교선 등 3개소는 교량 설치시 과선교 교대는 철도공단이 건설하고 상판은 전주시가 공사비를 부담하는 것으로 협의가 이뤄지면서 현재 철도공단이 과선교 설계를 진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 지난달에 열린 철도공단과 전주시와의 위탁시행 방법 실무협의에서 공단 측은 과선교 3개소 상판 총 공사비가 약 25억원에 달할 것으로 잠정 추산했다.
하지만 시는 당초 상판 총 공사비가 15억원으로 추정됐던 것에 비해 무려 10억원 이상이 높게 책정됐다고 맞서면서 이견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상판과 하부의 경계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 기준이 마련되지 않으면서 양측이 부담해야 할 예산 최소화를 꾀하면서 나타난 문제로 분석되고 있다.
시는 철도공단이 이달 말까지 과선교 설계를 완료하면 정밀검토에 들어가 소요 비용을 최종 협의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감사원 중재에 따라 전라선 통과 구간내 과선교 3개소의 상판설치 비용을 시가 부담하는 방식으로 철도공단이 위탁시행을 하게 됐다”며 “하지만 상판 설치 비용에 대한 이견이 큰 만큼 설계 완료 후 정밀 검토에 들어가 재설계 등을 요청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