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예산확보와 신속한 행정업무처리 등을 위해 도청 내 고시 출신 공무원들의 중앙 진출 무대를 넓혀줘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더욱이 이명박 정부 들어 전북도는 정부부처와의 창구 역할 부재로 각종 현안사업 추진시 타 시․도에 비해 2~3배 이상의 로비를 해야 하는 실정이어서 도와 중앙과의 인사교류를 확대야 한다는 목소리다.

4일 전북도가 도의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도청 내 고시출신은 모두 26명. 우선 이경옥 행정부지사(행시25회)를 비롯해 김일재 기획관리실장(행시31회), 이현웅 투자유치국장(행시37회), 유기상 문화체육관광국장(행시32회), 강승구 농수산식품국장(기술20회), 문명수 의회사무처장(행시25회), 이환주 경자청 개발본부장(기술20회) 등이 포진돼 있다.

또 김광휘 정책기획관(지시1회), 노홍석 투자유치과장(지시1), 정병우 농산유통과장(지시1회), 박형배 경자청 도시개발부장(지시1회) 등도 도청 내 주요 보직을 맡고 있다.

이처럼 도청 내 고시출신들이 주요 업무를 맡아 김완주 도지사의 업무 스타일에 보조를 맞추면서 각종 현안사업에 박차를 가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반대로 중앙 부처로 진출하지 못하면서 도 예산이나 행정업무처리 등이 오히려 지연되는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지난해 도에서 중앙부처로 전출한 현황을 보면 고시 출신은 지난해 4급 1명에 불과했으며 올해는 단 1명도 없는 상태다.

이처럼 고시출신들이 중앙부처와의 인사교류가 단절되면서 자칫 도가 고립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감이 크다. 이에 도 현안사업을 위해서라도 고시출신 공무원을 중앙부처와 인사교류를 확대해 장기적으로 중앙인맥 형성 등을 통한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장기적인 안목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더욱이 고시 출신들이 지방에만 머물 경우 연령대가 낮은 상태에서 직위만 오를 경우 중앙부처와의 인사교류 폭이 좁아져 개인적으로는 공직을 조기에 퇴직해야 하는 부작용과 함께 내부적으론 하위직 공무원들의 승진 폭이 좁아져 사기저하로 이어지는 문제점 또한 양산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도의회 행자위 김연근(익산4) 의원은 "민선 4기 들어 고시 출신들이 도청 내 주요 업무를 맡고 있어 사업추진 과정에서 활성화 한다는 측면은 있으나 반대로 중앙부처에 도내 출신 인사들이 없다면 장기적으론 손해"라며 "향후 중앙과 아울러 시․군과의 인사교류를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