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농약재배 농산물..무농약과 유기재배로 전환위한 대책마련 시급

정부가 내년부터 저농약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신규인증을 중단키로 함에 따라 전북도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중·단기적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저농약 친환경농산물은 친환경농업의 초기 실천단계로 무농약과 유기농 인증으로 가는 걸음마 단계에 있는 만큼 신규 인증 중단에 따른 보완책 마련이 시급하다.
8일 도에 따르면 정부는 농산물 인증표시제로 인한 소비자의 혼란 방지와 신뢰성 제고 차원에서 친환경농산물 인증관리를 강화키로 했다.
주 내용은 내년부터 친환경농산물 신규 인증 대상에서 저농약 부문을 폐지하고 기존의 인증농가에 대해서는 한시적으로 오는 2015년까지 연장, 인증농가 및 기관의 사후관리 강화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도는 이러한 정책에 맞춰 지난해 저농약 농산물 재배농가에 지원하던 40만원을 중단, 신규 인증농가가 줄어드는 등 이탈현상을 초래한 바 있다. 결국 올해 20만원의 보조금 지원을 펼쳐왔으나 정부의 정책변화와 빠듯한 도의 재정 탓에 내년도 지원 여부는 불투명한 실정이다.
이처럼 도의 체계적이지 못한 친환경농업 정책 탓에 친환경농업인들이 혼선을 빚을 우려가 높고 그 만큼의 실천의지도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당장 내년도에 폐지되는 저농약 재배 인증을 대체할 수 있는 특단의 대책 마련과 동시에 이를 기반으로 무농약과 유기농 인증을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중·단기적인 실천계획이 요구된다.
도 관계자는 “친환경농산물 인증확대를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 중에 있다” 며 “그러나 일부 작목의 경우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저농약 재배 인증 폐지에 따라 무농약과 유기능 농산물 인증이 감소 또는 정체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내 친환경농산물 인증면적은 현재 총 1만437ha이며 이 가운데 저농약 농산물 재배면적은 전체의 47%에 해당하는 4856ha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