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신소재 탄소소재 원천기술 개발을 통해 탄소산업을 성장동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탄소밸리 구축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
10일 전북도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최근 정책자문위원회에서 탄소밸리 구축사업을 예타 심사 대상사업으로 선정하고 지식경제부와 도에 통보했다는 것.
탄소밸리 구축사업은 당초 지경부 소관사업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분위기가 형성됐으나 KISTEP(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과 국가과학기술자문위원회에서 최상위 평가를 받았다. 또 도내 정치권의 적극적인 지원활동도 도움이 됐다는 평가다.
도는 이에 따라 KISTEP의 타당성 조사와 심사에 대비, 사업계획서를 보완해 국책사업으로 추진되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예타 조사 결과는 내년 3~4월께에 도출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탄소밸리 구축사업은 국가적 차원에서 필요한 사업으로 평가돼 예타 신청이 반영됐다” 며 “앞으로 계획서 보완은 물론 지속적인 논리를 개발 등 다각적인 노력을 통해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2011년부터 2015년까지 탄소소재 원천 및 응용 기술개발, 인프라 구축 등을 주 내용으로 한 탄소밸리 구축사업에 국비 2150억원 등 총 35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