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 전주완주 통합기회가 결국 수포로 돌아가면서 이에 따른 진통이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특히 일각에서는 통합논의 과정에서 불거졌던 관권개입에 대한 분명한 조사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 계속되면서 시·군 통합 논란이 내년 지방선거에 있어 어떤 영향이 미칠지가 새로운 관심사로 떠오를 전망이다.
 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은 10일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행정구역 자율통합 여론조사 결과에 관한 브리핑을 통해 행정구역 자율통합 대상지역 6곳을 발표했다.
 여론조사 결과 찬성 과반수인 자율통합 대상지역으로는 청주·청원, 수원·화성·오산, 성남·하남·광주, 안양·군포·의왕, 창원·마산·진해, 진주·산청 등이 선정됐다.
 반면 통합이 유력하게 거론됐던 전주·완주와 남양주·구리, 목포·무안·신안 등 나머지 통합논의 지역은 통합에 대한 찬성률이 반대율 보다 낮은 것으로 조사돼 사실상 후속절차 진행이 어려울 전망이다.
 특히 전주·완주에 대한 여론조사를 살펴보면 전주는 88.4%라는 압도적인 찬성율을 기록했지만 반대율 64.2%를 보인 완주의 반대 벽에 부딪쳐 통합을 이루는데 실패했다.
 완주군민 35.8%가 통합에 찬성했지만 과반수를 넘기지 못해 그 뜻을 관철시키는데는 실패한 셈이다.
 지난 18년간 끌어온 전주·완주 통합논의가 행정안전부 자율통합 논의로 다시 시도됐지만 지역간 이해부족과 짧은 통합논의 기간이라는 어려움에 무산된 것.
 이처럼 전국에서 두 번째로 높은 4798억원이라는 인센티브와 상생발전의 기회가 ‘그림의 떡’으로 전락하면서 이에 대한 책임론이 공방이 이어질 전망이다.
 더욱이 전주완주통합민간추진협의회가 통합논의 과정에서 주장해온 완주군의 관권개입에 대해 분명한 진상 규명이 이뤄져야 한다는 여론도 적지 않다.
 통합논의의 취지가 상생발전이라는 대전제 아래 이뤄졌다는 점에서 이번 논의과정이 향후 논의에 있어서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지역발전이라는 측면에서의 지속적인 논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번 논의과정에서 불거졌던 각종 의혹을 말끔히 청산한다는 의미에서 추후 논의가 계속되어야 한다는 여론이 전주시민을 중심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게다가 일각에서는 18년간 끌어온 통합논의가 지자체장들의 정치논리에 의해 퇴색, 주민의 뜻이 관철되지 않은 만큼 이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반드시 물어야 한다는 주장도 끊이지 않을 전망이어서 내년 지방선거에서의 판도변화에 어떤 영향이 미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