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년간 끌어온 전주완주 통합논의가 행정안전부 자율통합 논의로 재점화됐지만 끝내 결론을 내지 못했다.
 전주완주통합민간추진위원회는 전주완주 통합에 대한 필요성이 어느 정도 관철된 만큼 향후 재논의까지 지속적이고 구체적인 준비작업에 매진할 뜻을 내비쳤다.
 이번 통합 여론조사결과와 지자체 반응, 통합논의 주도단체의 입장을 들어본다.

▲ 여론조사=행정안전부는 지난 10월 24일부터 11월 6일까지 자율통합건의서가 접수된 전국 18개 지역, 46개 시·군 주민을 대상으로 주민의견조사를 실시했다.

▲ 결과는=전국 18개 지역, 46개 시·군 주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결과 6개 지역이 자율통합 대상지역으로 선정됐다.
 자율통합 대상지역 중 수도권지역은 수원·화성·오산, 성남·하남·광주, 안양·군포·의왕 등 3곳이며 충청권은 청주·청원 1곳, 영남권은 창원·마산·진해, 진주·산청 등 3곳으로 총 6곳에 이른다.
 반면 통합이 유력하게 거론됐던 전주·완주와 남양주·구리, 목포·무안·신안 등은 예상밖의 결과로 대상지역 선정에 실패했다.
 전주의 경우 찬성률이 88.4%로 압도적으로 많고 반대는 11.6%에 그쳤다. 반면 완주는 찬성이 35.8%로 과반수를 넘기지 못했고 반대는 무려 64.2%를 기록했다.

▲ 양 지자체 반응=먼저 완주군은 환영의 뜻을 보이고 있지만 통합논의에 있어 중간자적 입장을 고수했다고 자부하고 있는 만큼 입장표명 등에 있어 조심스러운 모습이다. 또한 입장표명에 있어서도 전주시의 수위를 지켜본 뒤 방침을 정하겠다는 입장이어서 11일 예정된 기자회견장으로 언론의 스포트라이트가 쏠릴 것으로 보인다.
 전주시는 최선을 다했다는 입장이지만 실망한 기색이 역력하다. 18년간 수면아래 가라앉았던 전주완주 통합문제를 해결하려는데 강한 진념을 보여온 송하진 시장 역시 11일 기자회견을 통해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다.

▲ 통합논의 주도단체 반응=소기의 목적을 달성한 완주사랑지킴이운동본부는 10일 ‘지역주민의 자율 의사를 존중한 행안부의 완주·전주 통합 추진 중단 결정을 환영한다’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완주사랑지킴이운동본부는 성명서를 통해 “이번 여론조사는 주민의 뜻이 반영된 진정한 의미의 민주주의이며 지방자치단체가 한층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완주군민의 뜻이 분명히 확인된 만큼 완주군민 모두가 화합하고 단결해 완주군의 발전과 군민의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하자”고 말했다.
 전주완주통합민간추진협의회는 정반대의 입장이다. 민추협은 이번 여론조사는 왜곡된 정보전달과 관권개입이 빚어낸 결과물이라며 거시적 차원의 통합 추진을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가겠다고 주장했다.
 특히 민추협은 몇 차례 추진과 좌절을 반복했던 청주·청원이 자율통합 지역으로 선정됐다는 점을 강조하는 한편 명칭을 ‘전주완주하나되기 운동본부’로 바꾸고 조직도 대폭 확대해 나갈 뜻을 분명히했다.
 민추협은 이 같은 입장을 11일 기자회견장에서 상세히 밝힐 예정이다.

▲ 남은 과제=전주와 완주의 상생 발전을 위해 전주완주 통합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공감대 형성에는 어느 정도의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된다.
 다만 통합에 있어 완주군민의 거부감이 여전하다는 점에 대해서는 앞으로 풀어나가야 할 숙제로 남았다. 또한 단기간내의 통합논의가 수십년간 지속되어 온 갈등의 골을 메우기에는 역부족이라는 교훈도 얻게 됐다.
 결국 이번 통합논의에서 깨달은 교훈을 밑거름 삼아 통합 재논의를 위한 준비에 소홀함이 없어야 겠다.
 지자체장과 지방의회의 더 이상의 정치적 노리개가 아닌 주민을 중심으로 한 향후 통합 재논의가 기대되는 대목이기도 하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