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의 전주·완주 자율통합 추진이 무산됐지만 정부 주도 지방행정체제 개편을 염두한 통합논의는 계속될 전망이다.
 전주·완주통합민간추진협의회(이하 민주협)는 지난 11일 전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행정안전부의 여론조사 결과 통합이 무산됐지만 앞으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통합운동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민추협은 “정부 주도의 지방행정체제 개편작업에 있어 개별건의도 계획하고 있다”며 “전주 완주 두 지역 주민들이 통합에 대한 공감대 형성에는 어느 정도의 성과를 거둔 만큼 지속적인 대화를 통한 전주완주 하나되기 운동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민추협은 “조직명칭을 전주·완주 하나되기운동본부로 바꾸고 보다 체계적인 하나되기 운동에 돌입하겠다”며 “완주군민에 대한 이해와 설득이 가장 중요한 만큼 운동본부의 사무국을 완주군에 둘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민추협이 전주완주 통합에 대한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장기적인 안목에서의 통합작업을 벌인다는데 일단 반기는 분위기가 대세다.
 지난 18년간 끌어온 통합작업의 결론을 내지 못한 아쉬움과 앞으로의 기대 때문이다.
 하지만 민추협의 향후 행보에 적지 않은 어려움과 갈등이 예상되는 만큼 이번 통합작업에서 배운 교훈을 토대로 한 접근방식이 앞으로 풀어나가야 할 숙제로 남았다.
 완주군민의 흡수통합에 대한 반감을 어떻게 줄여나갈 수 있느냐가 첫 번째 과제이고 통합논의를 정치적 논리가 아닌 상생의 논리에서 바라볼 수 있는 정치적 환경을 만들어나가는 것이 최대 관건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통합반대 주도단체와의 적대적 관계를 넘어 무제한적인 대화의 창구개설도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게다가 전주완주 통합에 있어 도 차원의 제대로 된 중재역할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을 감안해 중장기적 안목에서의 도 차원의 통합세미나 등도 필요하다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장에서 완주군 용진면 주민들은 “통합이 무산됐지만 용진면이라도 전주시에 편입시켜 달라”며 “행정안전부와 전주시는 편입요구에 따라 행정적 절차를 밟아달라”고 밝히기도 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