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 교통약자 비율이 전국 평균보다 높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을 위한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 설치율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주시는 19일 장애인 단체 등이 참석한 가운데 장애인과 고령자, 임산부, 어린이 등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증진 계획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된 용역결과에 따르면 전주지역 교통약자 비율은 전체인구의 25.8%로 전국 평균 24.5%보다 높았다.
그러나 이들이 교통수단이나 여객시설 또는 도로를 이용함에 있어 이동의 편리를 도모하기 위한 이동편의시설의 기준적합 설치율은 43.6%로 전국 평균 58.6%보다 15%나 낮았다.
게다가 이들 시설의 미설치율 또한 40.5%로 전국 평균 33.5%보다 높게 나타나는 등 전주지역의 교통약자를 위한 이동편의시설 설치 및 관리가 열악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전주역의 이동편의시설의 경우 기준적합 설치율은 49.2%로 전국 평균보다 무려 29.9%나 낮아 공공시설의 교통약자의 이용편의를 외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수단의 전체적인 문제점으로는 교통약자용 좌석설치, 휠체어 승강설비 및 휠체어 사용자 공간, 청각장애인을 위한 전자문자안내판 설치 등이 미흡한 것으로 지적됐다.
또한 여객시설은 버스운행정보의 점자 및 음성안내서비스, 버스 정류장 내 점자블럭 설치 등이 미흡한데다 형식적인 시설설치로 교통약자의 이동시 불편을 초래하는 문제점을 드러냈다.
용역보고서는 이 같은 문제점 해소방안으로 보도신설 및 점자블럭 개선 등 보행환경 개선, 버스정류장 개선, 저상버스 및 특별교통수단 보급 확대 등 이동편의시설 정비와 보행불편실태조사단 운영 및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제 등 관리체계 개선 등을 제시했다.
시는 이 같은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 계획을 향후 진행하는 도시개발 사업 시행시 설계지침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교통약자 이동편의증진계획은 앞으로 전북도 도시교통정책심의위원회를 통과하면 고시하게 된다”며 “이 같은 계획을 연차적으로 추진해 교통약자의 이동불편이 없는 도시를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