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 분산배치에 대한 국토해양부의 불분명한 태도가 도마 위에 오르고 있는 가운데 한국토지주택공사가 경남도에 통째로 가지 않을까하는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
 전북도와 경남도는 지난 18일과 19일 각자의 최종안을 국토해양부에 전달했다.
 전북도는 지금껏 주장해 온 2대 8안을 다소 수정, 24.2 대 75.8안으로 최종안을 확정지었다.
 하지만 경남도는 정부의 분산배치 방침에 정면으로 항의, 일괄배치 방안을 최종안으로 확정하고 이를 국토해양부에 전달했다.
 이 때문에 올 해안에 한국토지주택공사 분산배치 문제를 매듭짓겠다는 정부의 방침이 결말을 맵기 어렵게 될 전망이다.
 그러나 더욱 주목할 점은 이처럼 경남도가 정부의 분산배치 방침을 어기면서까지 일괄배치를 주장하고 있다는 점이다.
 분명히 통합공사 출범이 논의됐을 당시부터 분산배치가 정부의 방침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경남도가 일괄배치를 주장하고 있다는 점이 전북도로서는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모든 상황을 종합해볼 때 통합공사의 배치문제는 통합공사 출범 논의에서부터 경남쪽으로 결론이 난 것 아니냐는 추측까지 나도는 대목이다.
 이는 최근 국토해양부의 불분명한 태도에서도 엿볼 수 있다. 국토해양부가 지방이전협의회를 구성하고 각 지자체에 최종안 제출의견을 보냈을 당시에도 분산배치라는 대전제가 세워져 있었지만 경남도는 여전히 일괄배치안을 제출했고 여기에 대해 국토해양부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의 분산배치라는 정부의 방침을 어긴 부분에 대해 최소한의 불편한 심기를 내비칠 법도 하지만 국토해양부는 내부검토 후 논의시기를 통보하겠다는 아리송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MB 정부의 방식대로라면 틀림없이 강력한 제재가 가해져야했지만 경남도는 여전히 일괄배치 방안을 굽히지 않고 있다.
 지방이전협의회 구성 당시만 해도 당장 해법을 내놓을 것처럼 보였던 국토해양부가 논의시기 조차 확정짓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불안감을 더하고 있다.
 더욱이 지금껏 국토해양부의 삼자대면 자리에도 번번이 거절의사를 내비친 경남도에 대해 정부가 이렇다할 반응을 보이지 않았던 점도 이번 국토해양부의 불분명한 태도와 관계가 있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