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건설사들이 수도권지역 재개발·재건축사업에 사활을 걸면서 수주경쟁이 한층 가열되고 있지만 전주지역은 시공사를 못 구해 사업자체가 좌초위기에 몰리는 등 지역별로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건설업계에 따르면 대형건설사들은 내년 사업계획에서 주택부문의 수주목표를 늘리고 재개발·재건축사업의 비중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사업계획을 짜고 있다.
따라서 이미 가계약자가 있는 재개발·재건축사업장이라도 사업성이 뛰어나면 공격적으로 영업에 나설 계획이다.
이 때문에 수도권 지역의 재개발 재건축 사업을 수주하기 위한 건설사들의 경쟁이 내년에는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하지만 지난 2006년부터 20여 곳에서 재개발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전주지역은 단 한곳도 착공에 들어가지 못하는 등 사업이 초기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일부지역은 조합설립은 물론 사업승인까지 받아놓은 상태지만 시공사를 구하지 못해 조합원들의 관리비 부담만 가중되는 등 수도권과 상반된 모습이다.
다른 지역도 대형 건설업체들과 가계약을 오래전에 맺어 놓은 상태지만 시공사들이 언제든 발을 뺄 형국을 취하고 있어 재개발 지역 주민들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는 도내 부동산 경기가 아직 회복되지 않은 데다 분양가 상한제 폐지가 가시화되지 않아 사업성을 보장할 수 없어 대형 건설업체들이 가계약을 맺어 놓고도 사업을 중도포기하거나 사업추진을 꺼리고 있기 때문이다.
전주지역 재개발 업계 관계자는 “도내 부동산 경기가 여전히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데다 분양가 상한제가 폐지되지 않는 한 PF(프로젝트 파이낸싱)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건설업체들이 지방사업 추진을 꺼리고 있다”며 “수도권만을 위한 재개발 사업으로 모든 정책이 시행되고 있는 것도 사업 추진의 큰 걸림돌”이라고 지적했다. /이종호기자·leejh729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