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연말 불우이웃돕기 성금 모금액의 일정부분을 배정받아 차상위계층 등의 겨울나기를 지원할 수 있는 전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기탁 실적 높이기에 비상이 걸렸다.
30일 전주시에 따르면 12월 1일부터 내년 1월 31일까지 2개월간 관내 기관 단체 및 기업체와 시민들을 대상으로 전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이하 공동모금회)와 함께 ‘희망 2010 나눔캠페인’을 벌인다.
나눔 캠페인은 시가 자체적으로 11월부터 다음해 3월까지 추진하는 따뜻한 겨울나기 저소득층 지원계획의 일환으로 매년 진행하는 것이다.
이 같은 나눔캠페인을 통해 도내에서 공동모금회에 기탁된 성금은 실적과 인구수, 저소득층 대상 등을 고려한 일정 금액이 전주시 등 각 자치단체에 기획사업비로 배정된다.
문제는 전주시의 경우 목표액을 동별로 배정해 추진하는 다른 자치단체와는 달리 자율적으로 모금을 진행, 실적이 저조하다는 점이다.
시는 지난 2009 나눔캠페인 목표액을 11억9000여만원으로 잡았지만 모금실적은 15%에 그쳐 타 자치단체 평균 70%에 비해 현저하게 낮았다.
이에 따라 자녀는 있지만 전혀 부양을 받지 못하는 노인 등 공식적 지원을 받지 못하는 저소득층인 차상위 계층의 의료비와 생계비로 활용한 금액은 7100만원에 불과했다.
이처럼 공동모금회를 통한 성금 기탁이 저조한 것은 자율적인 모금형태와 증거사진과 영수증 첨부 등 정해진 행정절차에 따른 신분노출을 꺼려한 참여자들의 기피 때문으로 시는 분석했다.
시는 이번 2010 희망나눔캠페인도 성금의 성격상 강제성을 부여할 수 없다는 점에서 주민이나 업체 등의 성금 기탁시 공동모금회 지정 기탁제를 적극 활용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기업체 및 교회, 유관기관을 직접 방문해 성금 모금에 대한 협조를 구함과 아울러 각 구청과 동 주민센터 등에 사랑의 모금함을 설치키로 했다.
시 관계자는 “공동모금회에 기탁된 성금은 정해진 비율에 따라 해당 자치단체에 일정 금액이 배정된다”며 “차상위계층 등 공식적인 지원을 받지 못하지만 쉽게 드러나지 않는 차상위계층에 대한 지원금으로 활용할 수 있는 만큼 최대한 모금실적으로 높이는 데 총력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