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밀 소득 효자
우리밀이 농업인들에게 효자 소득작물로 떠오르고 있다.

군산시에 따르면 우리밀은 지난 2008년 10억원을 시작으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해 2009년 21억원, 2010년에는 42억원의 조수익이 예상되고 있다.

군산시가 우리밀을 특화작물로 집중 육성하기 시작한 지 3년 만에 수매 보리 소득을 앞지르게 될 전망이다.

반면 보리는 정부 수매에 힘입어 한때 100억원까지 조수익을 올린 바 있으나 수매량의 지속적 감소와 가격 하락으로 내년 수매 계약 물량이 16억원 정도로 밀 예상소득의 38%정도에 머물고 있다.

밀재배 소득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된 것은 군산 농업의 특성을 잘 살린 시의 발빠른 대응과 안정된 판로 확보, 재배기반 조성, 건조저장시설 설치, 농업법인설립 유도 등 집중 지원의 결과이다.

특히 군산시는 2007년 우리밀 가공업체와 MOU체결로 농가가 생산한 밀 전량을 수매하도록 하여 안정적 판로를 확보했으며 21억원을 투자해 건조 저장 시설을 설치해 노동력 절감과 고품질 밀 생산 기반을 구축함으로써 2012년 보리 수매제도 폐지에 따른 밀 과잉 생산 문제점도 사전 대비했다.

특히 우리밀 재배 면적 확대는 겨울철 유휴농경지를 생산화할 수 있어 FTA와 농산물 수입개방으로 줄어드는 농가소득을 일정부분 보전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고 제2의 식량 생산증대로 식량자급율 향상과 안전한 먹거리가 생산되어 맛과 친환경, 건강까지 3박자를 모두 갖출 수 있다.

또한 우리밀은 ha당 이산화탄소를 6.13톤 흡수하고 산소를 4.46톤 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대기정화는 물론 지하수 함양, 겨울철 녹색정원 조성 등 환경적 기능을 발휘함으로써 환경지킴이 역할도 톡톡히 해내고 있다.
/군산=허종진기자·hjj59@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