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금융재단 지역법인 설립 ‘어느 세월에’

저신용·저소득층 무담보 소액대출 정부 출연기관인 미소금융중앙재단의 도내 설립이 당초 예상과는 달리 늦어지면서 지역 서민들이 울상을 짓고 있다.
올해 안에 설립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컸지만, 지역 법인 대표에 대한 심사가 지연되는 등 지역법인 준비절차에 다소 시간이 걸리고 있다.
이에 따라 미소금융재단은 올해 안에서 1~2개가 설립될 예정인 가운데 도내 설립시기는 내년 상반기라는 것 외에 다소 불투명한 상황이다.
8일 미소금융재단 관련 업계에 따르면 중앙재단이 저신용자·저소득층 무담보 소액대출과 창업지원을 위해 본격적인 지역재단 설립에 착수한 가운데 지역별 구체적인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최근 중앙재단에서 실시된 지역법인대표 신청자 면접 결과가 아직 나오지 않았기 때문. 도내에서는 8명이 법인 대표를 신청했지만, 최종 선정자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설립시기도 불투명해졌다. 당초 올 해말 설립이 예상됐지만, 대표자 선정 및 각종 준비절차상의 시일이 소요되면서 설립일정도 내년으로 연기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최근 소액서민금융재단을 미소금융중앙재단으로 확대 개편하면서 서민자활의지를 본격적으로 뒷받침할 방침이다. 이달부터 내년 5월까지 전국에 이 재단의 지역법인 20~30개를 설치하고, 이를 200~30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도내의 경우 내년 5월 이전에 한두개 설립될 예정이지만, 올해 말을 기대했던 상당수의 저소득 서민들은 한숨을 내쉬고 있다.
미소금융재단의 지역설립을 간절히 기다렸다는 시민 김모(35·자영업)씨는 “장사를 하고 있지만, 지난해부터 매출이 크게 떨어져서 이를 감담하기 위해 여기저기서 돈을 빌리고 갚지 못해 신용등급이 최하위로 떨어졌다”며 “등급이 낮아 은행은 엄두도 안나고 대부업체를 이용해야 하는 데 이자가 너무 비싸서 정부가 저금리 대출을 해준다기에 기다리고 있었는데 자꾸 늦어지니 애가 탄다”고 하소연했다.
한편 미소금융사업은 대기업의 1조원 기부와 금융회사의 휴면예금 7000억 원을 포함한 금융권 1조원 등 총 2조원의 기부금을 통해 운영된다. 미소금융중앙재단은 최근 이사회를 통해 미소금융사업자 선정심사위원회의 설치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정관 일부 개정안을 의결했었다./김은숙 기자myiop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