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 오는 2011년 하반기부터 전기자동차 국내 양산을 추진키로 함에 따라 주도권을 잡기 위한 지자체들의 유치경쟁 치열
- 도, 역시 정부의 발표 후 즉각적인 대응전략을 수립 추진하는 가운데 타 지자체와의 열띤 관련 기업유치 경쟁

정부가 오는 2011년 하반기부터 전기자동차 국내 양산을 추진키로 함에 따라 주도권을 잡기 위한 지자체들의 경쟁이 과열되고 있다.
16일 전북도에 따르면 전북과 광주, 전남은 지식경제부 광역경제권 선도사업으로 전기자동차(EV) 클러스터 건설을 위해 2011년까지 400억원 가량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 가운데 전북의 경우 대표적인 전략산업인 자동차·부품소재산업을 통해 갖춰진 인프라를 적극 활용, 친환경 하이브리드 자동차 부품소재산업 육성을 위해 R&D(연구개발) 분야와 인력양성, 기업지원 등을 추진하고 전기버스 테스트베드 구축사업도 계획하고 있다. 또 지경부의 ‘전기자동차산업 활성화방안’을 토대로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을 비롯한 관련 기업 유치활동에 집중하고 있다.
광주와 전남 역시 중저속형 전기차 조립공장 설립 추진 등 관련 업체에 적극적인 유치공세를 펼치고 있다.
더구나 전기차 산업을 둘러싸고 호남권을 벗어나 울산권이 경쟁구도에 합류하면서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울산과 대구는 친환경 자동차 시대의 핵심동력인 전기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파격적인 조건을 내걸고 관련 기업 유치에 열을 내고 있다. 기존 완성차 업체와의 연계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는 점을 강력한 무기로 보고 있다.
울산의 경우 최근 자동차 부품업체들로 구성돼 출범한 그린 전기자동차 포럼(공동의장 양웅철 현대차 사장)이 200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울산을 세계적인 전기차 핵심기지로 만들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발표하고 나선 상태며 대구 역시 레오모터스의 전기버스 제조공장을 유치하고 부품기업 유치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울산권은 승용차 위주의 전기차 산업을 육성하고 호남권의 경우 트럭과 버스, 농기계 등 상용차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부품업체에 대한 유치경쟁은 있을 수밖에 없다” 며 “R&D(연구개발) 과정에서 도내에 투자키로 한 업체들도 있으며 현재 유치를 위한 지속적인 접촉활동 등을 벌여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