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은 노후생활안정을 위한 가장 중요하고 대표적인 사회보장제도로서 가입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국민연금이 노후생활의 모든 것을 해결해줄 수는 없지만, 최소한의 안정장치로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지난 1월에 부임해 일 년째 지역민들의 국민연금을 관리하고 있는 국민연금공단 전주지사 노대우(51)지사장은 “지역민들의 연금제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해 나갈 것”이라며 “고객을 가족처럼 섬기는 고객만족과 지역사회에 대한 사회공헌활동을 최우선하는 경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지역민들의 국민연금을 관리하는 중책을 맡고 계시는데요. 부임 후 각오가 남달랐을 것 같습니다.
▲국민연금은 노후생활안정을 위한 가장 중요하고 대표적인 사회보장제도입니다. 지난 1월 전주지사에 부임한 이후 지난 일 년간 책임자로서 어깨가 무거웠습니다. 하지만 공단이 창립하던 해인 지난 1987년 입사해 23년째 사회보장업무에 종사해 와선지 이 분야에 대한 확고한 전문성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재임해 있는 동안 도민들이 보다 나은 노후생활 안정을 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공단의 산증인이나 다름없는 만큼 공단에 대한 애착이 남다를 것 같습니다. 그동안 공단생활을 해오시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으시다면.
▲지난 1988년 국민연금제도가 실시될 때는 말 그대로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일이었습니다. 황무지를 닦고 그 위에 집을 짓는 일이었습다. 하지만 너나할 것 없이 전 직원이 행복한 국민노후생활을 보장한다는 사명감을 갖고 밤늦게까지 제도안내와 홍보를 위해 뛰었던 기업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전주지사 가입자와 보험료 납부현황은.
▲전주지사 가입자는 사업장가입자가 9만7000명, 지역가입자가 12만4000명, 임의가입자가 1,400명 등 총 22만3000명이 가입돼 있습니다.
보험료 납부는 매월 사업장가입자 126억 원, 지역가입자는 28억 원 총 154억 원의 보험료를 납부하고 있습니다. 1988년 이후 전체 누적보험료 징수는 1조7,728억 원에 달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공단 전체적으로는 올해 10월 현재 연금기금으로 270조원이 적립되어 운용 중입니다.

-전주지사에서 연금을 받는 사람은 몇 명이고, 얼마나 지급되고 있습니까.
▲우리 지사의 연금수급권자는 총 4만1000명이고, 매달 지급되는 연금액은 88억 원입니다. 올 한해만도 915억 원이 지급되었는데 관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데에도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수급자 개개인에 따라 연금액에 차이가 있겠습니다만, 매달 지급되는 연금이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보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국민연금제도에 대해서 비판적인 시각이 적지 않습니다. 이에 대한 입장을 밝혀주십시오.
▲인구고령화에 따른 사회문제가 심각합니다. 전 세계 대부분 국가가 사회보험방식에 의한 연금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인구고령화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중 하나로 대부분의 나라가 연금제도를 채택하는 것입니다. 현장업무를 하다보면 보험료 납부를 아예 거부하거나 잘 납부하지 않아서 연금을 받아야 할 때 받지 못하는 경우를 접하게 되는데 그럴 때마다 안타까운 마음이 큽니다. 물론 제도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개선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이는 토론과 사회적 합의과정을 거쳐 제도를 개선하고 연금제도의 큰 틀을 유지하면서 보완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고령화와 국민연금의 연관성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합니다.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유례가 없을 정도로 빠르게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 의료기술의 발달로 노후 평균수명도 과거에 비해 많이 늘었습니다. 최근 한 여론조사기관의 노후준비에 대한 현황조사 결과를 보면 노후준비를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응답자의 14.6%에 불과했습니다. 또 응답자의 80%가 노후의 일상생활비와 의료비를 걱정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노후생활의 모든 것을 해결해줄 수는 없지만, 최소한의 안정장치로 반드시 필요한 제도입니다.

-노 지사장님의 남다른 지사운영 방침이 있다면.
▲개인적으로 지사운영은 업무적 측면과 업무외적인 측면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하고 있습니다. 업무적으로는 연금제도의 올바른 이해를 도모하고, 고객을 가족처럼 섬기는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것입니다. 업무외적으로는 지역사회에 대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공단 이미지를 제고하는 데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 노인복지관을 통해 매달 어려운 노인들의 중식을 지원하고, 형편이 어려운 가입자에게 연금보험료 일부를 지원하며, 완주군 송학마을과 1사1촌 자매결연을 맺어 농번기 마늘수확 등 봉사활동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지역자원봉사단체와 협조하여 어려운 주위 이웃에게 연탄을 기증하고 직접 배달해주는 방안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관리공단의 역점 추진사업이 궁금합니다.
▲최근 국민연금제도와 관련한 주요 변화라면 공적연금간 연계제도의 시행입니다. 올해 7월부터 국민연금과 타공적연금(공무원연금, 사립학교교원연금, 군인연금 등)간 가입기간 연계를 통해 각 연금별로 가입기간을 합산해 20년이 넘으면 연금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또 행복한 노후를 보내기 위해서 건강, 대인관계, 일(봉사), 취미 및 여가활동, 노후생활자금 등 다섯가지 영역을 설정, 2007년부터 행복하고 성공적인 노후에 대하여 같이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후재무문제를 중심으로 한 노후종합설계 상담서비스(CSA)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보험료 납부와 관련해서 사업주나 가입자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보험료 납부율은 누적기준으로 사업장가입자는 99%, 지역가입자는 83%입니다. 국민연금은 소득활동을 하는 기간 동안에 매달 일정액의 보험료를 납부해서 노후에 소득이 없을 때를 대비하는 장기적인 소득보장제도입니다. 따라서 현재의 생활이 다소 어렵고 곤란하더라도 먼 장래를 내다보고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자는 마음가짐을 사업주와 가입자 모두가 가져야 합니다.

<노대우 지사장 프로필>
-1959년 완주삼례 출생
-전주신흥고
-한국외국어대 스페인어과
-전북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 졸업(행정학 석·박사)
-국민연금공단 입사(1987년)
-국민연금공단 정읍지사장(2002~2004)
-국민연금공단 감사부장(2005~2006)
-국민연금공단 순천지사장(2007~2008)
-국민연금공단 전주지사장(현)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