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생태산단 후속절차 진행 속도
- 생태산단 지정 후속절차로 사업 추진을 위한 추진단을 구성하고 구체적인 사업 계획을 마련, 내년 4월까지 산단공에 제출해야...산단공은 이후 DB 구축 등 사업계획 확정

전북도가 산업단지 내의 폐기물을 재사용해 자원화하는 생태산업단지 사업 추진을 위한 후속절차 진행에 속도를 내고 있다.
23일 도에 따르면 지식경제부가 지난 10월 국가국가산단 중심축으로 전주·완주·익산·정읍산단이 보조하는 생태산업단지로 지정함에 따라 구체적인 사업계획 수립에 착수키로 했다.
이는 내년 4월까지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수립, 한국산업단지관리공단에 제출해야 하기 때문으로 도는 전북발전연구원에 연구용역을 의뢰, 이를 통해 도출된 결과물에 대한 수정·보완 등을 계획하고 있다. 또 올 연말 안으로 생태산단 구축을 위한 사업단을 구성키로 했다.
산단공은 도가 수립한 사업계획을 토대로 산단 내 기업들의 DB(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등 용역을 통한 세부적인 계획에 맞춰 내년 6월부터 본격적인 생태산단 구축에 나서게 된다.
도는 이 과정에서 생태산단 내 기업에서 배출되는 폐기물(대상물질)과 이를 재활용할 수 있는 업체별 정리가 쉽지 않다는 점에서 서두르고 있다. 생태산단 지정 신청 당시 전발연을 통해 산단 내 540개 업체 중 321개 업체에 대해 간략한 정리가 이뤄졌지만 기업들을 엮어 내야만 실현가능한 사업계획을 세울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도는 속도감 있는 준비로 기업간 먹이사슬 연계분석과 연계가능 기술개발, 자원순환 네트워크망 구축, 교육 및 훈련 등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수립하겠다는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생태산단으로 지정은 받았지만 이를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하는 구체적인 사업계획 수립에 나설 계획”이라며 “생태산단 구축을 통해 자원의 효율성을 높이고 오염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 생태산단 구축사업은 내년부터 2014년까지 총 65억원 가량을 투자해 산단 내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재사용하는 오염물질 자원화로 폐기물 처리비용과 원자재 수입을 줄여 기업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광역개념의 녹색산단으로 구축된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