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올해에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조기집행을 추진한다.
 특히 전북도는 올해 상반기까지 올 예산의 60%인 4조 8015억원을 조기집행하기로 해 서민 체감경기의 빠른 회복이 기대된다.
 전북도는 올 해 조기집행에 있어서 지역경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일자리창출과 공사, 물품, 용역 위주에 주안점을 둘 방침이다.
 사회보장적 수혜금과 공공운영비 등 조기집행의 부작용이 우려되거나 매월 균분집행이 필요한 분야는 조기집행 대상에서 제외한 것.
 이는 지난해 조기집행에 있어 제기된 문제점을 보완, 효과적인 경기부양과 재정 건전성을 모두 확보하기 위함이다.
 구체적으로는 민간에 대한 파급효과가 크고 서민들이 직접 체감하는 일자리·서민지원 사업 등에 대해서는 별도의 사업관리카드를 작성하는 등 중점 관리하도록 했다.
 또한 조기집행 과정에서 예산의 중복투자 등 낭비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방재정의 건실한 집행에 대한 관리도 강화한다.
 뿐만 아니라 전북도는 올해 지방재정 조기집행을 추진하면서 시행한 계약절차 단축·간소화 등 각종 집행촉진을 위한 개선된 제도를 최대한 활용할 계획이다.
 전북도는 이와 같은 효과적인 조기집행을 위해 기획관리실장을 단장으로 하는 조기집행상황실을 설치했다.
 총괄반장에는 예산과장이 임무를 수행하고 자금집행은 재정과장, 서민경제는 민생경제과장, 농업경제 농업농촌과장, 건설경기 지역개발과장으로 하는 TF팀을 구성, 자금집행 장애요인 해결 및 현장점검 등 조기집행 추진상황을 상시 점검키로 했다.
 다만 시·군의 평가부담을 줄이기 위해 조기집행 실적평가를 기존 3회에서 2회로 줄이고 과다 경쟁을 방지하기 위한 평가지표도 개선하기로 했다.
 전북도 예산과 곽승기 계장은 “올해의 조기집행은 지난해 조기집행에서 경험한 사례를 중심으로 개선점을 찾았다는 점이 특징”이라며 “보다 효율적인 조기집행을 위해 상시모니터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