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아시아나그룹의 워크아웃 여파로 금호측에 대출해준 시중은행들이 적잖은 타격을 입고 있는 가운데 전북은행은 금호그룹에 빌려준 수백억 원을 긴급히 회수, 위기를 모면한 것으로 알려졌다.
3일 시중은행권에 따르면 금호그룹에 대출을 해준 시중은행들의 4분기 실적에 비상등이 켜졌다. 워크아웃에 들어가면 돈을 빌려준 채권은행이 대손충당금을 대규모로 적립해야 하기 때문에 순이익 감소가 불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현재 파악된 금호그룹의 전체 금융권 여신 규모는 지난 달 현재 15조7000억 원으로 이중 은행권이 11조5000억 원으로 가장 많다. 은행별로는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4조원으로 가장 많고, 시중은행 중에는 우리은행이 여신 1조3000억 원, 프로젝트파이낸싱(PF) 1조원으로 가장 큰 규모다. 이외에도 국민·하나·신한은행 등 굴지의 시중은행들도 줄줄이 대출을 해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금호파동’이후 은행주들이 줄줄이 급락하고, 시중은행들의 실적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이런 가운데 전북은행도 자칫 ‘금호파동’으로 큰 손해를 볼 뻔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은행은 금호그룹에 PF자금으로 300억 원을 대출해줬지만, 지난 해 5월 금호측의 ‘수상한 움직임’을 감지, 이를 긴급 회수했다. 타시중은행에 비해서는 턱없이 적은 규모이지만, 300억 원은 전북은행 여건상 상당한 액수다. 때문에 잘못될 경우 은행경영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수 있었지만 발 빠른 선제적 대응에 힘입어 위기를 모면할 수 있었다.
전북은행 관계자는 “지난 해 5월 금호그룹의 경영상의 문제점 등이 감지되면서 PF자금으로 빌려준 300억 원을 전액 회수해 타격을 전혀 입지 않게 됐다”며 “규모가 작은 전북은행 형편상 이같은 규모의 대출이 잘못될 경우 그동안 상승세를 타고 온 실적도 크게 낮아질 수 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숙 기자myiop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