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물관리 '낙제점'...환경부 지자체 평가 결과
- 전북의 경우 52점으로 전국 16개 시도 중 14위...매년 지자체별 물 수요관리종합계획 목표대비 추진성과 판단

전북지역의 누·유수율 제고와 노후수도관 교체 등 물관리 능력이 전국 최하위 수준을 맴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일선 시·군이 전북도의 물 수요관리 종합계획에 맞춰 시행계획을 수립, 이를 토대로 체계적인 관리에 나서야 하지만 여전히 미루고 있어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이 요구된다.
4일 환경부의 전국 시·도별 물 수요관리 평가결과 자료에 따르면 전북은 종합점수 100점 만점 중 52점으로 종합계획을 미 수립한 서울과 전남(49점)을 제외하고 전국에서 가장 낮았다.
평가항목별로 급수량 및 누·유수율 제고 등 물 수요관리 실적(30점)에서 14점을 받았고 노후수도관 교체와 절수기·중수도 설치, 하·폐수재이용, 수도요금 현실화 등 절수수단별 실적(40점)의 경우 17점을 기록했다.
또 재원조달 집행(20점)에 있어 14점의 최하위 평가를 받았으며 시행계획 수립·승인 실적 평가항목(10점)에서는 일선 시·군들의 시행계획 미 수립 탓에 대상에서 제외됐다.
이는 전북도가 지난 2005년 물 수요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했지만 도내 시·군 중 시행계획을 수립한 지자체는 단 한 곳도 없는데 따른 결과로 분석된다. 현재 도내 시·군 14곳 중 9곳이 시행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중에 있으며 나머지 5곳 역시 올 하반기 이후에 용역에 착수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대부분 용역비 미확보로 시행계획 수립이 늦어졌다는 것.
이에 대해 5년 마다 설정하는 물 수요관리 목표를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지자체의 의지와 노력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높다.
전북도 관계자는 “수자원의 체계적인 관리와 확보는 녹색성장을 실현하는 중점현안” 이라며 “현재 8개 시·군이 용역 중에 있는 만큼 조만간 도출되는 결과를 토대로 역동적으로 추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물 수요관리 추진성과 평가는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와 환경산업기술원, 상하수도협회, 국립공원관리공단, 환경관리공단 등 전문가들이 평가위원으로 참가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