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완주 지사가 4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신년기자회견을 갖고 올 해 세 가지 과제를 제시했다.
 새만금 사업의 본궤도 진입과 일자리 창출, 민생시책 중점 추진 등 세 가지 과제에 대한 세부 내용과 추진상황을 살펴본다.

▲ 새만금 사업 본궤도 진입=전북도는 새만금 사업의 추진 속도가 매우 빠르다고 강조했다.
 그 동안 새만금특별법 제정과 새만금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됐고 새만금 내부개발 기간이 2020년까지 10년 앞당겨졌다.
 또한 복합산업용지의 비율을 30%에서 70%까지 끌어올렸으며 새만금산업단지와 관광단지는 이미 착공되어 올해부터 분양할 수 있는 단계까지 왔다.
 이제 지난 18년간 방조제 시대가 끝나고 첨단산업과 동북아관광, 국제도시의 내부개발이 올해부터 본격 시작되는 셈이다.
 새만금 사업은 이달말 새만금종합실천계획이 최종 확정되면 명품복합도시 건설과 방조제다기능부지 명소화사업, 방수제 건설사업, 만경·동진강 하천정비사업 등 5대 선도사업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하지만 새만금 수질과 방수제 착공 등에 있어 전북도와 정부간의 의견 차이가 크다.
 새만금 수질에 있어서는 또 다시 해수유통 논란이 불거지고 있고 부처간 이기주의로 방수제 착공에 대한 매듭시점이 확실치 않다.

▲ 일자리 창출 및 성장동력 산업=전북도는 지난 4년간 일자리 창출을 위해 미래산업을 일으키고 기업유치에 총력을 기울였다.
 특히 지난 4년동안 현대중공업과 두산인프라코어 등 투자액이 1000억원이 넘는 기업만 무려 11개를 유치하는 성과를 거두는 등 총 427개 기업이 전북에 둥지를 뜰었다.
 현재까지 총 8조 3000억원의 투자가 이뤄졌고 4만 500개의 신규 일자리가 만들어지는 효과를 거두는 등 지역경제활성화에 큰 이점이 됐다.
 성장동력산업도 이제 제 궤도를 잡아가고 있다. 복합소재기술원이 전북에 유치되면서 자동차와 기계산업 중심의 부품소재산업이 크게 발전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됐다.
 풍력과 태양광을 중심으로 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은 이미 전국 최고 수준에 올랐고 많은 외국투자자들이 전북을 찾고 있다.
 그러나 전북도의 기업유치와 이에 따른 신규일자리 창출이 올해에도 이어질지 의문이다.
 정부가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의 속도를 내고 있는데다가 세종시 수정안이 또 다른 걸림돌이 될 전망이기 때문이다.
 정부정책에 대한 보다 주도면밀한 분석과 대응이 요구되는 대목이다.

▲ 민생시책 최대 핵심과제=전북도는 올해를 일자리 창출과 함께 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의 해로 정했다.
 이를 위해 전북도는 민생 7대 과제를 채택하고 곧바로 실행에 옮길 방침이다.
 첫째 청년일자리 7000개와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한 일자리 3만 5000개를 만들 계획이다.
 둘째 전북도는 서민들의 집 문제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저소득층 장기임대주택을 2014년까지 1만 1283호를 공급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전북도는 취약계층을 위한 가스시설 리모델링 사업도 연간 4000세대 지원할 계획이다.
 셋째 전북도는 일자리 창출 차원에서 치매노인과 장애인에 대한 주간보호시설을 26개소로 대폭 확충할 계획이며 넷째 영세상인과 중소기업인들을 위해 대형슈퍼마켓(SSM)에 대한 규제 강화 요구를 계속하는 한편 중소자영업자 경영안전자금으로 1500억원을 지원하고 전통시장에도 19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전북도는 친환경쌀 학교급식을 고등학교까지 확대할 방침이며 문화예술인들을 위한 일자리창출, 쌀농업직불금 확대 및 밭농업직불금 용역 마무리를 약속했다.
 전북도가 서민체감경기 회복에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고 조기집행을 통한 지역경기 활성화에도 노력하고 있지만 서민들이 피부로 느끼는 체감온도는 그리 높지 않다.
 영세상인과 중소기업들의 실질적인 구제를 위한 대형슈퍼마켓 규제 강화가 가장 큰 어려움이 될 전망이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