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정상화불투명=전일저축은행의 회생가능성은 현재로선 매우 불투명하다. 지난 해 전일저축은행은 금감원의 증자 명령을 받고 800억 원 450억 원 상당을 투입했지만, 이 자금 출처에 대한 적정성과 투명성조차 의심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데다가 작년 11월 현재 부실상황이 더욱 노골화되면서 권고치인 BIS기준비율이 마이너스 11.13%에 달하면서 증자해야 할 금액은 1500억원선이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자체정상화 시한인 두 달 안에 이같은 규모의 증자가 이뤄져야 하지만, 업계에서는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때문에 예금보호공사가 설립한 가교은행을 통해 또 다른 저축은행 등 제 3자 매각이 이뤄질 가능성이 현재로선 가장 크다. 이미 고려저축은행이나 부안현대저축은행 등 부실화된 지역 내 저축은행 등도 제 3자 매각을 통해 정상화됐다.

▲책임자 줄줄이 형사처벌=현재 금융당국은전일저축은행이 부실화된 원인 등에 대한 집중 실사를 벌이고 있다. 현재까지 드러난 부실원인은 지난 2008년 말 금융위기 이후 급격히 악화된 경기침체에 따른 거래업체의 부실화와 부동산경기하락, 동일차주 신용공여한도 초과취급 등이지만, 실질적인 원인을 찾아 책임자들에 대한 부당대출 여부에 따라 형사고발할 방침이다. 물론 실사 결과 대표이사 등 임원진들의 불법성이 드러나지 않으면, 고발조치를 취하지 않지만, 부당대출 등의 사실이 밝혀지면 업무상 배임과 상호저축업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발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지역정치권 나서야=4일 은행 객장에서 만난 박모(47·여)씨는 “30년 넘게 이곳에서 예금을 했는데 이렇게 순식간에 생명과도 같은 돈을 떼일 줄을 상상조차 못했다”며 “1억에 달하는 돈을 넣었는데 5000만 원 이상을 어떻게 보상받아야 할지, 힘이 된다면 정치권이라도 나서서 해결책을 강구해줬으면 좋겠다”고 하소연했다.
법적으로 보장받을 수 없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대책을 강구해달라는 목소리가 온종일 은행과 설명회장 안팎에서 터져 나왔다. 또 ‘자체정상화를 위한 방안을 찾을 수 없느냐’는 실오라기 같은 희망을 버리지 않는 사람들도 상당수였다. 가뜩이나 열악한 지역경제 사정에 비춰볼 때 전일사태는 예금자 피해는 물론 지역 경제 전반에 걸쳐 ‘핵폭탄’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전일사태를 최소화하기 위한 정치권 안팎의 남다른 대책마련과 노력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김은숙 기자myiop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