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취업 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 창출을 역점사업으로 추진하면서 정작 관련 인력 운용은 이에 역행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7일 전주시에 따르면 심각한 취업난 속에 상대적으로 일자리를 구하기 힘든 취업 취약계층의 취업률 향상을 위해 지난 2003년부터 취업알선 센터를 운영해오고 있다.
취업알선센터는 구직자들의 다양한 욕구에 맞는 양질의 취업정보 제공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구인업체의 근무환경과 임금 및 복지수준 등 현장감있는 정보를 발빠르게 습득, 취업 희망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개소됐다.
또한 여성이나 노인 및 장애인 등 상대적으로 취업이 어려운 계층들을 직접 찾아가 상담을 실시함과 아울러 구직 설명회 등을 수시로 개최하는 등 찾아가는 능동적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취업알선센터는 개소 당시 직업상담사 자격을 소지한 상용직 공무원 5명으로 구성, 구인등록과 구직상담 및 취업알선 등의 업무를 추진해왔다.
이들 직원들은 연간 5000여건의 상담과 현장 방문 및 각종 설명회 등의 격무를 소화해 내면서 지난 2007년 1126명, 2008년 1202명 등 매년 1000여명 이상의 취업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해왔다.
그러나 시는 일자리 창출을 주요 시정업무로 추진하던 지난해 상반기에 취업알선센터 직원 5명 가운데 3명을 지가조사보조와 배출가스 단속 등 일자리 창출과는 전혀 상관없는 부서로 이동시켰다.
이에 따라 2명에 불과한 취업알선센터 직원들은 폭주하는 전화 상담을 감당하기도 어려워 구직자를 대상으로 한 심층상담이나 동행면접, 구인업체에 대한 사전현장실사 등 실질적 일자리 연계 업무 진행은 사실상 불가한 실정이다.
이로 인해 인력을 대폭 감소한 지난해의 경우 일자리 제공실적은 전년에 비해 소폭 감소한 1136명이었지만 이는 TH상사와 신기전선 등 기업이전이라는 자연발생적 수요 측면을 감안할 때 사실상 절반 이상 줄었다는 게 관련 부서의 분석이다.
일자리 창출 담당부서 관계자는 "상대적으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 제공을 위해 취업알선센터를 운영하고 있다"며 "현장에 직접 찾아가는 맟춤형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인력 보강이 필요한 실정이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