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전일저축은행 감독관 금융감독원 김종태 부국장조사역

현재 전일저축은행에는 예금보험공사가 관리인으로, 금융감독원이 감독관으로 파견돼 영업정지에 따른 은행 업무를 총괄하고, 정확한 부실원인과 규모, 임원진들의 부실운영 여부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다.
현재 금감원이 밝힌 전일의 BIS비율은 마이너스 11.13%에 1583억 원. 두 달 안에 자체 정상화를 하려면 이같은 금액의 증자가 필요하다. 하지만 조사과정에서 부실규모는 더욱 늘어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다음은 전일측에 파견된 금융감독원 김종태 저축은행 서비스국 부국장 조사역과의 일문일답.
-영업정지에 따른 지역내 파장이 적지 않다. 영업정지 명령이 내려진 게 된 배경은.
▲지난 해 3월 전일의 BIS비율은 권고치인 5%에 못 미치는 3%에 불과했고, 부실우려가 높아 감독원이 내릴 수 있는 3단계 조치 중 두 번째 수위인 경영명령개선 요구를 한 상태였다. 일 년 동안 M&A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여러차례 증자를 요구했지만 지켜지지 않았고, 급기야 증자된 금액마저 불투명한 자금으로 밝혀져 더 이상 신뢰할 수 없다는 판단을 내렸다. 좀 더 시간을 줘도 부실규모가 커질 뿐 회생가능성은 희박할 것이라는 게 감독당국의 판단이었다.
-일각에서는 전일측이 증자를 했는데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는 지적도 있는데.
▲전일측이 증자한 금액은 지난 해 3월 현금 200억 원과 12월에 현금(221억 원), 부동산(229억 원) 등을 합해 총 650억 원 규모다. 하지만 이 역시 요구한 증자액에 못 미쳤고, 3월에 증자한 200억 원 외에 나머지 450억 원은 자금출처의 투명성과 적정성에 문제가 있어 인정할 수 없었다.
-앞으로 자체정상화 가능성은 있을 것으로 보는가.
▲현재로서 예금자와 대출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안은 2개월 안에 자체 정상화를 하는 것인데 이미 부실규모가 늘어나 1500억 원 증자해야 하는 데 과연 가능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또 조사과정에서 부실규모는 더 커지지 않겠는가.
-부실운영에 대한 책임자를 대상으로 한 검찰 고발조치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향후 계획은.
▲이미 제 3자의 고발에 의해 검찰에서 수사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좀 더 조사를 해봐야 알겠지만, 아직까지는 고발대상과 혐의에 대해서는 뭐라 말할 수 없다. 다만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전일의 부실원인을 규명하고 그 책임을 물을 방침이다.
-전일쇼크에 따른 지역민들의 충격이 적지 않다.
▲언론 등을 통해 전북지역에서 입은 충격과 예금자들의 피해 등에 대해서는 너무 잘 알고 있다. 수차례 심사숙고해 내린 결정이고, 신뢰가 깨진 상황에서 더 이상 방치할 없어 금융당국이 내릴 수 있는 최선의 조치를 취한 것으로 받아들여달라./김은숙 기자myiop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