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타 지역 지자체의 철회 성명서가 줄을 잇고 있는 반면 전북도는 아직까지 이렇다할 입장표명에 나서지 않고 있어 도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전북도는 지난 8일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전북도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당일 긴급기자회견 내용에는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명확한 입장보다는 혁신도시와 기업도시, 새만금 등 기존 주요 현안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추진을 보장해달라는 수준에 그친 것.
 정부의 세종시 최종안이 결국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으로 이어져 지역균형발전에 큰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분위기가 팽배해지고 있지만 전북도는 이를 간과했다.
 이런 전북도는 정부의 최종안 발표 이후에도 애매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최소한의 세종시 영향분석을 통해 전북도 다름대로의 대응방안을 마련해야함에도 전혀 적극성을 보이지 않고 있다.
 반면 전북도와 같은 처지인 광주·전남은 세종시 최종안의 철회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어 대조를 보이고 있다.
 박광태 광주시장은 11일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과 관련해 “광주·전남 혁신도시조성과 신재생에너지산업 등 첨단과학산업도시 건설에 지장이 없어야 한다”며 “정부가 세종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에 신재생에너지와 태양광산업 등을 유리한 조건으로 유치토록 지원하고 국책연구기관들이 대다수 이전하게 되면 광주시가 추진중인 해당 사업 관련 연구소와 기업 유치는 사실상 힘들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박 시장은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의 핵심인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사업이 많은 부분에서 광주R&D특구와 중복된다”고 지적한 뒤 “광산업 등 전략산업이 중복되는 만큼 세종시 수정안은 철회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박 시장은 “전국 시도지사협의회 등을 통해 전국적으로 연대, 수정안 철회와 지방에 대한 세종시 수준의 인센티브를 요구하되, 정부의 대책이 미흡할 경우 강력히 투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상면 전남도 정무부지사 역시 정부의 세종시 최종안에 대한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부지사는 이날 도청 기자실에서 “호남광역권선도산업인 신재생에너지와 LED산업을 세종시에 육성하는 것은 예산 낭비와 지자체간 과잉경쟁을 유발시켜 지역간 갈등 및 사회적 혼란이 우려된다”며 “타 지역이 세종시로 인해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투자인센티브 보완 등 특단의 대책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와 같은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반대여론은 도내 곳곳에서도 들려오고 있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는 11일 논평을 내고 “이명박 정부는 오늘 부처이전을 골자로 한 세종시 원안을 백지화하고 수정안을 발표했다. 이는 망국적인 수도권집중에 대한 개선은 뒤로 하고 세종시라는 허울만 남겨둔 채 대기업 퍼주기 정책으로 국민을 우롱하는 것”이라며 “정부의 수정안을 즉각 철회하고 원안대로 정부 부처 이전을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전라북도의회와 민주당 전북도당 역시 세종시 수정안 철회를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전북도의회는 11일 세종시 수정안 철회 축구 결의안을 채택, 정부 압박에 동참했으며 전북도당도 성명서를 통해 세종시 수정안 철회를 강력히 주장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