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교육청이 전국시·도교육청 평가에서 최하위를 기록했다.
 교육과학기술부가 전국 16개 시도교육청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0년 시.도 교육청 1차 상시평가’ 결과 전북은 울산과 대구, 충북교육청과 함께 최하위 등급인 ‘매우 미흡’평가를 받았다.
 이번 상시 평가는 학교 자율화추진실적과 사교육 없는 학교 운영실적 등 주요 교육정책 11개 지표에 대한 중간평가로 실시돼 최우수, 우수, 보통, 미흡, 매우 미흡 등 5등급으로 산출됐다.
 전북은 주요 교육정책 11개 지표 가운데 매우우수등급’은 단 하나도 없었으며 ‘우수’ 등급도 ‘특색있는 학교 교육과정운영 내실화 노력‘ 단 하나에 불과했다.
 반면 ▲사교육없는 학교 운영실적 ▲사교육 경감계획 및 실적 ▲ 초중등학교의 학교공시정보 정확도 제고 등 3개 분야에서 ‘매우 미흡’이라는 평가를 받았으며, ▲교과교실실제 운영 내실화 노력 ▲고교다양화 300 추진실적 ▲학교자율화 추진계획 및 실적 ▲전문계 특성화 고등학교 운영 내실화 노력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활성화 실적 ▲학업성취도 평가 기초학력 향상도 및 노력 ▲교원능력개발평가 참여 노력 및 실적 등 7개 분야에서 ‘미흡’ 평가를 받았다.
 1개를 제외한 전 분야에서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은 것.
 지난해 교과부가 실시한 교육성과 평가에서 전국 최하위를 기록한데 이어 올 들어 첫 심사인 이번 평가에서 마저 최하위 등급을 받은 것에 대해 도교육청 내부에서도 매우 충격적인 반응이다.
 연이은 꼴찌 평가에 대해 도교육청 내부에서는 지난해 자율형사립고 지정 거부 등 교과부 사업에 비협조적인 도교육청에 대한 곱지 않은 시각이 반영됐을 것이라 추정을 하기도 하지만, 교과부와 노골적인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경기도교육청의 평가결과가 전북도다 우수한 점을 감안하면 이는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교육계 한 관계자는 “평가결과로 도교육청의 전체사업을 진단하는 것은 무리가 있지만 객관적인 평가가 어려운 사업에 있어서 평가결과는 매우 중요한 기준이 될 수 밖에 없다”며 “사업의 내실화도 중요하지만 전북교육의 대외적인 이미지 고려를 위해서도 이제는 도교육청 차원의 대책을 마련할 시점에 왔다”고 지적했다./박은영기자·zzukk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