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세종시 수정안에 따른 도내 주요 현안별 영향분석 및 대응방안을 발표했다.<관련기사 3면>
 먼저 전북도는 새만금산업지구 산업용지 공급과 관련, 세종시 보다 유리한 새만금 산업지구의 저렴한 토지공급을 정부에 건의키로 했다.
 세종시 산업용지의 경우 원형지로 공급하되 공급가격이 3.3㎡당 36∼40만원 수준인 만큼 새만금 산업지구 분양가를 현재 3.3㎡당 50만원 수준 보다 더 인하하는 방안을 마련해달라는 것.
 이를 위해 전북도는 무상 양도·양수를 적극 건의할 계획이며 주요 기반시설에 대해서도 국비지원 및 확대지원을 건의할 방침이다.
 전북도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은 새만금과학연구단지 조성과 관련해서도 이전 예정인 연구기관의 조속한 새만금종합실천계획 반영 및 새만금의 입지적 특성을 살린 차별화된 연구기관 유치를 강조했다.
 또한 전북도는 신재생에너지 산업육성은 호남광역경제권 선도사업인 만큼 국가정책적 사업으로 계속 추진될 수 있도록 사업비 확대와 저렴한 산업용지 분양 방안 마련을 요구했다.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기업유치 추진과 관련해서는 지방이전 기업에도 세종시와 같은 세제 혜택을 부여하고 조선과 풍력, 중장비 등 입지적 특성을 살린 기업유치 차별화 전략 마련을 강력히 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전북도는 일부 식품대기업의 세종시 입주 가능성이 타진되면서 우려되고 있는 식품클러스터 조성사업에 대해 사업 조기가시화를 위한 절차 조기 이행추진과 전북도만의 차별화 된 기업유치 및 투자유치 활동을 강조하고 세종시 수준의 투자 인센티브 제공과 식품에 특화된 R&D 기반 조기 구축을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전북도는 혁신도시 건설과 무주기업도시 건설과 관련, 정부의 부지매입 지원과 기업이전 촉진을 위한 토지공급가 인하 방안 마련을 요구할 방침이다.
 하지만 이 같은 전북도 건의안에 대해 불만족스럽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대다수 건의내용이 세종시 수정안과 별개로 도내 현안 해결을 위해 전북도가 마련해야 할 기본적인 수준인데다가 일부 건의내용의 경우 이미 수십차례 이상 정부에 건의한 내용들이기 때문이다.
 국가균형발전을 송두리째 뒤흔드는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분명한 입장 보다는 세종시 수정안에 따른 악영향을 최소활 할 수 있는 방안 마련에 급급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는 대목이다.
 이경옥 전북도 행정부지사는 “전북도는 세종시에 대한 어떤 입장 보다는 세종시 수정안으로 인한 악영향을 어떻게 최소화하느냐에 중점을 뒀다”며 “향후에도 보다 구체적인 영향분석을 통한 대안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