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유형의 전통문화가 새롭게 변신하고 있다.
전라북도는 오는 19일까지 전주공예품전시관에서 전통문화 한스타일 문화상품전을 열고 있다. 지난해 문화콘텐츠의 생활화·산업화를 목표로 전통문화·한스타일 상품개발 공모에서 선정된 작품이 전북의 명품으로 재탄생된 수작들이 선보이는 자리다.
컨티뉴(대표 김병철), 전주기접놀이보존회(대표 임양원), 한국귀금속보석기술협회 익산지부(대표 김운기), 남원 지리산한지(대표 김동훈), 부안 우리농촌살리기공동네트워크(대표 이정미)이 선정된 작품들은 전북의 전통소재를 통해 첨단 콘텐츠와 만나고 있다.
컨티뉴는 올해 태조 이성계 어진 전주 봉안 600주년을 맞아 장중한 건축미와 전주 정신이 깃든 경기전 명품 작품집과 달력을 내놓았다. 사진작가 정주하 백제예술대학 교수가 지난 2년간 정전(정자각)의 전 모습과 좌우 행채 전관을 동시에 촬영해 태조 이성계 본향의 고풍스러움을 달력 한 장 한 장에 심어놓았다. 부드러운 질감과 독특한 향이 스며 있는 프린트용 전주 한지를 개발해 격조를 더했다. 특히 이 달력의 일부는 오는 10월 가나자와에서 사진전을 가질 예정이어서 관심을 높여준다..
한국귀금속보석기술협회 익산지부는 지난해 출토된 미륵사지 사리장엄구에 활용된 문양을 넣은 책갈피, 목걸이, 인주함 등을 전시하고 있다. 품격을 한층 높여 백제의 찬란한 문화유산을 새롭게 이어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와함께 전주기접놀이보존회는 한지고깔과 대형 깃발 들고 이동할 때 필요한 보조 소품, 전통문양을 새긴 깃발 등 다양한 기념품들이 전시되고 있다.
이밖에 경인상사는 한지사 태권도복으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친환경 소재를 활용해 원적외선을 방출하고, 향균성, 소취성 등이 뛰어난 명품·품세용·경기용 태권도복이 소개됐다.그리고 남원 지리산한지는 피부 자극이 없고, 냄새가 없는 데다, 땀 흡수력이 좋은 한지사를 개발해 생리대, 기저귀를 비롯해 마스크 팩, 자외선 차단 마스크 등을 내놓았다.
한편 우리농촌살리기공동네트워크는 뽕잎 강정과 오디 강정, 홍삼엿, 참기름 등을 통해 믿을 수 있는 우리 먹거리를 소개해 눈길을 끌고 있다./이상덕기자·lees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