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2010년 문화계

6. 문화재단 설립 붐

도내에서 문화재단이 잇따라 출범하면서 문화정책 개발ㆍ확대란 기대감과 획일화ㆍ자율성 훼손에 대한 우려감이 여전히 제기되고 있다.

이미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는 전주문화재단을 비롯해 지난해 출범된 익산문화재단, 그리고 전북문화재단이 본격적으로 올해 설립이 추진된다. 최근 익산시는 지난해 12월 30일 지역 문화의 구심점 될 (재) 익산문화재단을 출범시켰다. 이사(14명)와 직원(4명) 대부분은 문화예술 전문가들로 구성됐으며, 재단은 문화예술 정책을 개발하고 문화 예술의 창작과 보급, 문화 예술단체 지원, 국내외 문화 교류사업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이에 앞서 2006년 전주시도 전주문화재단을 설립해 천년전주문화포럼과 전라관찰사 행차 재현 등의 행사를 해마다 열고 있다. 그러나 최근 전주문화재단은 운영위원장이 사표를 내면서 재단을 둘러싼 갈등들이 수면 위로 떠올랐다. 이와 함께 사무국 직원들의 재계약 시기가 맞물리면서 실무 인력들의 전문성 여부와 파견 공무원의 역할, 전주권 문화정보 114 통합으로 인한 몸집키우기 등 그동안 재단을 둘러싸고 논란이 됐던 문제들이 불거지면서 문화예술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종민 전주문화재단 운영위원장은 지난해 말 실무 인력 및 조직 개편 등을 요구하며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재단 운영위원회는 지난해 2월 문화재단 2기 출범과 함께 신설된 기구로, 사업을 포함해 재단과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을 결정해 왔다. 아직 사표가 수리되지는 않았지만, 실질적인 재단 운영 기구인 운영위원회의 대표가 사표를 내면서 사업 진행에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태조 어진 경기전 봉안 600주년 기념사업과 한옥마을 3대 문화관 및 한지산업진흥원 운영 등 굵직한 현안들이 밀려있는 것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전북도 역시 문화예술 활성화와 저변 확대를 위해 민간주도의 전북문화재단을 올해 설립키로 하고 지난해 전북문화재단 설립 및 운영에 대한 조례안을 도의회에 상정했다. 도는 전북문화재단 설립과 운영에 필요한 200억원 이상의 재원 중 이미 180억원을 확보한 상태다.

이들 지자체는 문화재단이 지역의 문화 행사와 지원을 한데 묶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도민의 욕구에 맞는 다양한 문화정책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문화재단 설립과 운영 기금을 대부분 지자체가 부담하는 만큼 사실상 민간주도라는 명분이 퇴색, 자율성과 독립성이 훼손될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문화예술인들의 목소리보다는 돈을 대는 자치단체의 정치적·행정적 논리에 따라 문화재단의 정책 방향이 결정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또 현재 예총 산하의 연극과 영화, 무용 등 분야별로 자연스럽게 운영되고 있는 문화단체 및 기구들을 직·간접적으로 통제할 가능성도 커 결국 문화재단이 '옥상옥'의 기구로 전락할 수도 있다는 지적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들은 "재단을 설립해 문화정책을 한 방향으로 몰고 가는 것은 문화예술의 다양한 특성을 제대로 고려하지 못한 것"이라며 "특히 문화관련 단체들을 통폐합하는 것은 여러 가지 오류를 범할 수 있는 만큼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민간 주도의 문화재단이 설립되면 효율성 확보는 물론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도민에게 문화욕구를 충족시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이상덕기자·lees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