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신년 계획 [사진-천리안]

지난 한 해 임실군은 대내외적인 경제위기와 신종플루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3만여 군민과 6백여 공직자가 한마음으로 최선을 다 한 결과 그동안 난항을 겪어왔던 현안들이 속속 정상궤도에 진입하면서 지역발전에 대한 기대감이 한층 고조된 한해였다.

올해 임실군은 창의와 실용정신으로 군정을 펼쳐 지역경제 활성화와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고 임실의 잠재력 개발과 육성으로 임실발전을 위해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특히, 금년은 『민생안정의 해』인 만큼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서민 주거환경 개선, 서민 의료서비스 강화, 중소자영업자 경쟁력 강화, 농업과 농민 문제 해결, 교육정책 지원 등 민생문제해결에 우선순위를 두고 군정을 펼쳐 나갈 방침이다.

지난 2008년 7월 부임 후 살기 좋고 풍요로운 열매의 고장 임실을 만들기 위해 하루 24시간을 온통 군정에 매진해 온 김형진 임실군수 권한대행의 새해각오와 신년 군정운영방향을 들어본다.

- 올해 전반적인 군정 운영 방향은
▲ 군민화합과 자치역량 강화
군민화합과 행정의 경쟁력 제고에 노력하고 열린 공개행정으로 행정의 신뢰를 증진시켜 실추된 임실군민의 명예를 회복하는데 역점을 두는 한편, 열심히 일하는 공직풍토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오는 6월 지방선거를 통해 민선 5기가 새롭게 출범하는 만큼, 엄정한 공직기강을 확립한 가운데 선거 이후 차기 군수가 어려움 없이 군정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제반 사항을 차질 없이 준비해 나가고 제5회 지방선거 법정사무를 엄정하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재정의 투명성과 건전성 제고는 물론, 지역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시책을 적극 지원하고 역지사지하는 마음으로 고품격 민원행정서비스를 실천해 나갈 계획이다.

▲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 공급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공급하기 위해 노인복지시설을 확충하고 장애인 및 아동 복지시설 기능을 보강하겠으며, 나눔의 실천운동 전개, 위기가구 민생안정대책을 위한 민생안정지원 콜센터(129)운영, 저소득 가구에 대한 기초생활보장과 의료급여를 확대 제공할 계획이다.

지역사회복지계획을 내실 있게 수립하고 취약계층 생활안정과 소외계층의 자활능력 배양에 역점을 두는 한편 복지 사각지대가 없도록 비수급자에 대한 관심과 지원도 확대할 계획이다.

저출산·고령사회에 대응하여 다양한 출산·유아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다문화 가정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으며 청소년의 역량 강화시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여성의 권익향상과 사회적 역할 제고를 위해 여성 일자리를 다각적으로 발굴·지원하고 노인인구가 28%를 상회하는 만큼경로당 기능보강, 북부권 노인복지관 신축 등으로 노후보장서비스를 제공하겠으며, 노인 일자리 창출사업에도 적극 노력할 방침이다.

농어촌 의료서비스 개선을 위해 운암보건지소 신축 등 일선의료기능을 현대화하고 의료 취약지역에 대한 맞춤형 방문건강관리를 확대하겠으며 임산부·영유아 건강관리, 한의약 웰빙 건강증진 프로그램운영 등 수요자 중심의 건강증진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성장 동력산업 특화육성
임실치즈 산업은 조성분야와 육성분야를 조화롭게 발전시켜 모범적인 지역개발 모델로 만들어 나가기 위해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임실치즈밸리 조성분야는 연관 산업 집적화에 역점을 두고, 임실치즈밸리 육성분야는 브랜드가치 제고에 중점을 두는 한편, 기능성 유제품 개발과 원유 차별화를 위한 낙농가 지원도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갈 예정이며

동부권 고추브랜드사업은 금년 중에 고추종합처리장 시설을 차질 없이 완공하고, 내년부터는 양념식품까지 사업범위를 확대하여 농가소득과 연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계획이다.

▲ 농가소득 증대로 부자농촌 구현
농업의 규모화, 소득의 다변화, 품질의 고급화를 지향하는 농정으로 찾아오는 농촌, 부자농촌 구현에 앞장설 계획이다.

농업인 생활 안정을 위한 시책은 물론, 노동력 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농기자재 지원과 친환경 고품질 쌀 생산을 적극 지원하고,

FTA에 대비하여 시설원예, 화훼, 과수 등 소득 작목을 전략적으로 육성하는 한편, 우리 농산물이 시장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유통기반 확충에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농업생산성 향상을 위해 지표수 보강개발, 수리시설 확충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고, 선진 농업기술 보급과 전문 농업인 양성으로 농업경쟁력을 높여 나가며

한우 고급육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한우판매장 및 육가공시설을 설치하는 한편 가축개량, 축사시설현대화 등 축산 경쟁력 제고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아울러 산림의 공익적 기능을 강화하고, 산림자원을 소득과 연계시키는 노력도 병행해 나갈 계획이다.

▲ 역동적인 지역개발 및 녹색임실 실현
균형발전에 기초한 도로망을 확충하여 지역발전의 중심축이 되도록 하고, 섬진강댐 재개발사업은 관련기관과 협력하여 주민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옥정호 붕어섬 주변 생태공원을 특색 있는 친수공간으로 조성해 임실의 새로운 녹색성장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24시간 재난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재해위험지구 및 수해상습지의 위험요소를 사전에 정비하는 등 재난취약요소 안전관리 강화로 재난 제로(Zero)의 해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며

갈담천 수해상습지 개선, 섬진강 하도 준설, 오수천 생태하천 조성사업은 재해예방과 함께 친환경 수변경관 조성에 중점을 두고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해 12월 29일 전북도와의 긴밀한 공조 속에서 이뤄진 일진그룹 임실농공단지 유치에 전 행정력을 집중하여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추진하고, 2단계 투자계획도 내실 있게 지원하여 임실발전의 새로운 전기가 되도록 함은 물론, 기존 입주업체들의 기업활동 지원에 최선을 다해 기업하기 좋은 인프라를 확충할 계획이다.

향후 농공단지내 기업유치가 순조롭게 진행되면 1천 4백억원 정도의 시설투자와 500여명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인구유입, 세수증대 등으로 지역경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임실시장 한우직판장 신축과 오수시장 주차장 신축, 관촌시장 상가 분양을 차질 없이 추진하는 한편, 재래시장상품권, 택배도우미, 상인아카데미 등 재래시장활성화 시책을 적극 추진하여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 정주기반 확충 및 희망농촌 건설
인구감소와 고령화에 맞서 도시 성장기반 확충과 농촌 정주여건 조성은 당면한 현안이 아닐 수 없다.

군청사 이전과 소방안전체험센터 신축을 통해 도시성장기반을 확충하고, 임실 향교지구와 오수 상동후지구 도시주거환경개선사업 역시 정주기반확충 차원에서 착실히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덕치-천담권역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이 금년도 농림부 공모사업에 선정됨으로써, 2006년부터 매년 1개권역씩 총 5개권역이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으며 삼계오수관촌지사에 이어 신규로 확정된 덕치-천담 권역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을 농촌 재창조의 전기가 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농촌주거환경 개선과 귀농자 지원사업도 농촌 활력증진 차원에서 소홀함이 없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 특색있는 문화관광 인프라구축으로 문화관광 동력 확보
역사문화자원의 개발과 맛과 멋이 있는 체험문화를 육성하고 특색있는 문화 인프라구축으로 문화관광의 동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오수 의견관광지, 덕치천담주변 생태마을 등은 특색있는 관광자원으로 개발하고, 치즈축제․치즈마을 등과 연계한 치즈체험 프로그램을 특화 육성시켜 지역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홍보마케팅을 강화할 방침이다.

문화재 정비, 필봉농악 지원 등을 통해 전통문화가 계승 발전 될 수 있도록 하고, 각종 문화체육행사를 군민화합의 장으로 승화시키는 한편, 생활체육이 군민 저변에 확대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책을 펼칠 계획이다.

▲ 청정임실 구현 및 섬진강 수질개선
쾌적한 생태환경을 조성하고 환경오염을 방지하여 청정환경의 가치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탄소포인트제를 시행하여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오염원 배출시설에 대한 예방위주의 지도점검으로 쾌적한 생활환경이 조성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옥정호 수질개선을 위해 수질오염총량제와 옥정호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상수도 관로확장, 생활용수 개발, 운암지구 농어촌생활용수 개발 등을 통해 깨끗한 수돗물이 차질없이 공급되도록 하는 한편, 임실 공공하수처리장과 오수 가축분뇨처리장의 시설을 보강하고, 하수관거와 마을하수도를 정비하여 하천오염이 없도록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 김형진 권한대행 인터뷰
▲ 김형진 임실군수 권한대행은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발전을 위해 지난 한 해 대과없이 군정을 수행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고 성원해 주신 3만여 군민과 6백여 공직자에게 감사드린다”며

“금년은 민선 4기 군정을 원만히 마무리하고 민선 5기를 새롭게 준비하는 중요한 시기인 만큼 추진 중에 있는 군정현안들을 하나하나 꼼꼼히 챙겨서 민선 5기가 어려움 없이 출범할 수 있도록 제반여건을 조성하고 임실의 새로운 청사진을 마련하는 한 해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올 한해도 군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경청의 자세와 새끼와 어미닭이 함께 알을 쪼아 병아리가 알을 깨고 나오는 줄탁동시(崒啄同時)의 지혜로 협력과 화합의 군정을 펼쳐나가겠다”며, 군민들의 변함없는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임실=이재천기자leejc@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