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전일상호저축은행 영업정지사태로 인한 서민들의 고통 경감을 위해 지점이 위치한 기초자치단체와의 공동 노력 등 다각적인 해결책 마련에 적극 나섰다.
송하진 전주시장은 27일 전일상호저축은행을 찾아 예금 피해자 대책위원회(위원장 최규철)를 만나 피해 최소화를 위한 현실적인 대책 마련을 약속했다.
송 시장은 이 자리에서 “빠른 시일 내 저축은행 영업소가 분포한 익산과 군산, 정읍, 김제, 남원 등 5개시와 대책마련을 위해 공동협력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지역 국회의원 및 전북도대책위와 긴밀한 협조를 통해 해결책을 적극 모색해나가겠다"며 "대책위에서 건의한 정부의 공적자금투입과 제3자 인수를 위한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고 다짐했다.
이 같은 송시장의 행보는 전날 면담에서 눈물을 흘리며 고통을 호소했던 피해 예금주들의 대책마련 요청에 대해 이행 의지를 재확인하기 위함으로 분석된다.
송 시장은 지난 26일 시장실을 찾은 대책위 구병운 부위원장 등 예금자 12명으로부터 "5000만원 이상 예금자 3500여명 가운데 대부분이 고령자와 영세자영업자들인데 법의 보호를 받지 못한다"는 고충에 매우 안타까워하며 이들의 요구사항을 청취하는 등 대책 마련에 머리를 맞댔다.
대책위는 이날 전주시에 전일상호저축은행 본점 및 6개 지점 시와 협의를 통한 공동대응책 마련, 공적자금투입 또는 제3자 인수를 위한 협조, 지역 국회의원과 중앙부처에 정상화를 위한 건의 등을 요청했다.
한편 전일상호저축은행은 지난 달 31일 부채가 자산을 초과, 자기자본비율(BIS)이 -11.13%로 금융감독원의 지도기준(5%)에 미달해 6개월간 영업정지됐다.
이에 따라 예금자 6만4000여명 가운데 5000만원을 초과하는 3600여명은 은행이 정상화되지 않을 경우 예금자 보호법의 보호를 받지 못해 예금의 상당금액을 돌려받기 어려운 상황에 처했다.
/권희성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