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부성 4대문 복원사업의 국비 지원과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는 유구조사가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7일 전주시에 따르면 전주부성 4대문 복원을 위해 지난달 전북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수행한 복원 기본계획 용역을 통해 복원 규모 등 5가지 방안을 마련했다.
용역에서는 4대문 완전복원과 3개 성문만 복원, 북문 복원, 동문복원, 상징복원 등 5가지 복원 방안이 제시됐으며 3개 성문과 성벽을 완전히 복원하는 데는 토지 및 건물 보상 등을 포함 모두 4144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됐다.
또한 동문과 성벽 일부 복원은 247억원, 북문과 성벽 일부 복원은 300억원, 성문지 일부를 대상으로 한 상징복원은 371억원의 사업비가 각각 필요한 것으로 예상됐다.
이에 대해 전라감영 및 전주부성 4대문 복원 추진위원회에서는 동문과 인근성벽을 연장 복원하는 내용의 동문 복원이 효과적이라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
경기전과 한옥마을 구도심을 연계하는 경기전 사고석 담장을 성벽으로 연장 복원함으로써 장소성과 역사성 및 상징성을 담아낼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경제적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 한 것이다.
이에 따라 이 같은 동문 복원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위치와 성문의 규모, 재원 규모 등을 파악하기 위한 유구조사가 시급히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추진 위원들은 복원에 있어 가장 중요한 재원을 국비로 지원받기 위해서는 문화재로 지정을 받아야 하는 만큼 지표조사와 발굴 조사 등을 통해 유적을 확인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또한 전주시의회 김남규 문화경제위원장은 이날 열린 시의회 임시회에서 "유구 조사가 이뤄져야만 구체적 사업 추진이 가능해지고 유적이 확인되면 풍남문처럼 전라감영지와 연계해 문화재 지정을 추진함으로써 국비를 지원 받을 수 있다"며 "유구조사 선행 없이는 탁상공론적 논의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특히 국내 많은 감영이 모두 복원됐지만 그동안 전라감영만이 늦어졌던 것은 사업 주체와 규모 등을 확정하지 못했기 때문이다"며 "4대문 복원도 이 같은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서는 가장 시급한 유구조사부터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