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을 명품복합도시로 조성하기 위한 추가 수질대책이 빠르면 올 10월 나올 예정이다.
 이병국 국무총리실 새만금사업추진기획단장은 1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 단장은 이날 끊임없는 새만금 수질 논란에 대해 “환경부가 올해 10월까지 추가로 수질대책을 마련할 것”이라며 “그간의 목표치보다 강화되고 구체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단장은 “물의 도시로서의 특성을 살릴 수 있도록 목표수질을 기존 농업용수 수준에서 관광레저활동이 가능한 수준까지 상향조정되고 목표 수질이 달성될 수 있다고 예측될 때까지 현재의 수질관리상태를 유지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 단장은 “목표수질 설정에 있어서 정부 내부에서도 의견이 분분했다”며 “이 때문에 ‘적극적 친수활동이 가능한 수준’이라는 서술적 표현이 현 단계에서는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배수갑문 운영상의 지침 때문에 번지고 있는 해수유통 논란에 대해서는 “새만금을 한꺼번에 개발할 수 있는 것이 아닌 만큼 종합실천계획이 다소 구체적이지 않지만 해수유통 등을 포함한 수질문제가 새만금의 성공적인 개발의 발목을 잡아서는 안 된다”며 “불필요한 논쟁은 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새만금의 성공적 개발을 위한 안정적 재원확보에 대해서도 이 단장은 “각 부처가 기획재정부와의 협의를 통해 예상 총사업비를 산출한 만큼 중기재정계획 반영을 위한 후속작업이 진행될 것”이라며 “하지만 국가가 새만금 사업비를 다 쏟아 부을 수는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새만금의 성공적 개발을 위한 민자유치가 또 하나의 과제가 되는 대목이다.
 마지막으로 이 단장은 일부 방조제를 터 매립토를 운송할 수 있다는 일부 언론 보도와 관련해 “전혀 검토한 적이 없다”고 일축했으며 새만금의 체계적인 개발을 위한 별도의 단일기구에 대해서도 “필요성은 있지만 아직 확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