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완주 지사가 정부의 한국토지주택공사 분산배치에 대한 어정쩡한 태도를 강하게 비판하고 나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관련기사 3면>
 김 지사는 3일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해양부가 한국토지주택공사를 전북과 경남에 분산배치하겠다고 이미 공언했음에도 불구하고 얼마 전부터 일괄배치라는 단어를 꺼내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처사”라며 “정부가 앞으로도 일괄배치라는 단어를 꺼낼 경우 더 이상 지방이전협의회에 참석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 지사는 “전 국민에게 약속한 분산배치 방침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며 “강력하고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는 뜻을 이 자리를 빌려 분명히 밝힌다”고 덧붙였다.
 이어 김 지사는 “정부가 약속한 분산배치 방침이 관철될 때까지 도민과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두 차례 연기된 바 있는 제3차 지방이전협의회를 국토해양부가 지난 3일 개최하기로 했다 또 다시 일정상의 이유로 연기하자 도민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세종시 수정안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을 보이지 않았던 김 지사는 이날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입장표명도 분명히 했다.
 김 지사는 “세종시 수정안이 새만금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는 도민들의 우려의 목소리가 많았다”며 “앞으로는 정부에 대해 따질 것은 따져 도민들의 불안감을 최소화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최근 확정된 새만금종합실천계획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김 지사는 “앞으로 새만금 수질개선에 3조원 이상이 투입되는데 정부와 지자체의 자금부담 비율이 51대 49”라며 “지자체의 부담률이 너무 높은 만큼 이에 대한 조정이 필요하고 수질개선을 명분으로 한 새만금 상류지역 개발규제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도는 국토해양부의 한국토지주택공사 분산배치 방침에 따라 사장을 포함한 직원의 24.2%를 전북혁신도시에 배치하자고 제안한 반면 경남도는 일괄배치를 주장하면서 분산배치 문제가 장기화되고 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