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국적으로 불거진 일부 지방자치단체의 ‘호화 청사’신축 논란과 관련, 감사원이 도내 3곳 지자체에 대한 조사에 착수해 향후 감사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감사원은 4일 올해 감사계획에 따라 전날부터 감사요원 7명을 투입해 도내 부안과 완주, 임실 등 3개 지자체를 비롯, 전국 24개 지자체 기관을 대상으로 ‘지방청사 및 대규모 건축물 건설 실태’에 대한 예비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감사원은 이들 24개 기관을 예비 조사한 뒤 선별해 본격 감사에 나설 예정이며, 청사 신축 규모의 적정성과 에너지 절감방안, 재원조달 내역, 설계 내역 및 시공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감사원은 이번 예비조사 착수 배경에 대해 “최근 각 지자체에서 신축하는 청사에 대해 대규모 호화청사 논란이나 에너지 소비 등에 대한 문제점이 거론돼 제반 사항을 점검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부안군의 경우 지난 2007년 6월 360억원의 예산으로 지하 2층 지상 5층 규모로 현재 부안읍내 구 청사를 완전히 철거하고 공사가 진행중이며, 올해 5월이나 6월 완공 예정이다.

또 완주군은 총 사업비 347억원의 예산으로 완주군 용진면 일대에 지하 1층 지상 6층 규모로 건립한다는 계획으로 지난해 10월 착공됐지만 시·군 통합 논의 등의 문제로 이번 달까지 공사가 중단된 상태다.

임실군 신청사는 지난 2008년 2월 임실읍 내에 착공이래 지하 1층, 지상 6층 규모로 다음달 완공예정이며 총 사업비가 265억원이 들어갔다.

이에 대해 도내 해당 지자체들은 감사원의 동향에 예의 주시하면서도 "절대 호화청사가 아니다”는 일관된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백세종기자·103bell@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