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회 의원 정수 조정을 둘러싸고 완산을과 덕진 도·시의원들간 첨예한 대립각이 형성됐다.
전주시 덕진구 도·시의원들은 7일 전북도의회 기자간담회를 갖고 “선거구획정위원회의 인구30%, 읍면동수 70% 기준 적용시 전주가 2석이 늘고 부안·순창이 각각 1명씩 줄어드는 정수조정안이 제시됐었다” 며 “그러나 현행(원안)대로 결정됐을 때 모두 긍정해줬다면 점에서 획정위의 당초 기준이 파기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정읍과 익산도 같은 처지에 있음에도 모두 현행 의석을 유지키로 합의한 상태지만 전주 완산을만이 문제를 제기해 결국 밥그릇 싸움으로 비화됐다”고 지적했다.
덕진구 도·시의원들은 이에 대해 “먼저 원칙이 깨진 마당에 획정위가 의원 정수와 함께 의견을 물었던 부분에 대한 책임이 있다” 면서 “시의회를 밥그릇 싸움 벌이는 곳으로 매도한 완산을의 무리한 행태로 인한 갈등과 분열이 발생한다면 그것은 전적으로 그들의 책임”이라고 일축했다.
이에 앞서 완산을 도·시의원협의회 의원들은 지난 3일 기자회견을 통해 “선거구획정위에 전주시의회 선거구 획정안의 의견 수렴 과정에서 시의장과 부의장, 운영위원장 등 3명의 사견을 전체 의견처럼 획정위에 제출했다” 며 “시의회 입장을 정확하게 대변하지 못한 시의장은 사퇴해야 한다”고 밝히며 시의장의 사퇴를 주장한 바 있다.
이들은 이후 시의장에 대한 불신임안을 발의했으나 지난 5일 시의회 임시총회에서 선거위획정위에 제출했던 완산갑 8명, 완산을 8명, 덕진 14명 정수안과 완산갑 8명, 완산을 9명, 덕진 13명의 정수안 모두를 복수안으로 채택함에 따라 불신임안이 철회됐다.
이처럼 완산을과 덕진구 도·시의원들간 대립 속에서 오는 17일께 진행될 조례안에 대한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심의 및 결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