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가 정운찬 국무총리의 한국토지주택공사(KH) 일괄이전 발언에 대한 사과와 해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김희수 도의장을 비롯한 도의원 일동은 9일 성명서를 통해 “정 총리의 일괄이전 발언은 그동안 국토해양부를 비롯한 정부 관련부처가 시종일관 견지해온 ‘LH공사 전북경남 분산배치’ 원칙을 뒤엎는 발언”이라며 “전북과 경남간 또 다른 불필요한 지역갈등과 혼란만 가중되게 됐다”고 책임을 물었다.
이들은 특히 “정부가 세운 원칙을 스스로 뒤집는 것은 국민들의 국론분열을 뛰어넘어 정부에 대한 신뢰마저 추락된다는 점에서 매우 위험한 발생”이라며 “정 총리는 왜 갑작스럽게 정부의 원칙을 번복하는 발언을 했는지 분명하게 답하고 도민들에게 머리숙여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정부는 지금이라도 전북도가 요구한 대로 분산배치안을 수용해 LH공사 이전 문제를 매집지을 것”을 강조했다.
또한 이들은 “전북도 역시 정부의 입만 쳐다보는 듯한 소극적인 자세를 탈피해 LH공사 이전 문제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할 것을 요구한다” 면서 “정부의 결정이 늦어지면 동향을 면밀히 파악, 분석하고 적극 대처하며 전북의 목쇠를 높여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들은 끝으로 “도의회는 LH공사 본사가 전북에 유치되도록 200만 도민과 함께 강력히 대응하고 시·군의회 및 정치권과 연대해 분산배치안이 관철될 때까지 공동대처해 나가겠다”고 피력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