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전 기능이 뛰어나 백열등 대체용으로 사용되는 LED조명이 일반가정과 사무실, 각종 사업장 등지에서 외면받고 있다.
최근 들어 중국산 저가 불량 LED 전구가 시중에 유통되고 있다는 소문까지 나돌아 신뢰성마저 떨어뜨리고 있다.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절전 기능이 뛰어난 LED보급 사업을 지난 2002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에너지관리공단은 에너지 형광등 대체용으로 부각되고 있는 LED조명등 설치에 따른 보조금 최고 3만원~5만원까지 지원하고 있다.
각 지자체도 정부 정책에 따라 도로에 설치된 교통신호등마다 LED 등으로 교체작업을 대부분 완료한 상태이다.
그러나 일반 가정과 사무실, 각종 사업장 등지의 LED조명 보급은 걸음마 단계를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
실제 지난해 에너지관리공단에 보조금을 신청한 민간인이나 민간기업은 전무한 상태.
게다가 최근 중국산 불량 LED 조명이 싼 가격에 시중에 나돌고 있다는 소문이 꼬리를 물면서 긴 수명과 절전기능에 대한 신뢰성까지 무너지고 있는 처지이다.
특히 LED조명의 장점으로 손꼽이는 수명은 경제성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핵심요소.
시행초기 단계인 LED조명은 현재까지 이를 제대로 표시하지 않거나 표시기준이 제각각이어서 적절한 기준을 마련하는 것도 풀어야 할 숙제이다.
민간기업이나 일반인들이 형광등을 LED조명으로 교체할 경우 최고 20-30배에 달하는 만만치 않는 투자비용도 LED조명 보급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게다가 LED 설치후 주어지는 각종 혜택도 아직까지 전무한 상태여서 상대적으로 비싼 LED조명 교체가 민간부문에서는 그림의 떡으로 전락하고 있다.
심지어 전력산업조성기금으로 추진되는 절전진단사업마저 진단후 교체에 따른 지원책이 전무해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전기공사협회 전북지회 관계자는 “기존 형광등과 가격 비교를 할 수 없을 만큼 상대적으로 비싼 LED를 누가 설치하겠느냐”며 “선투자에 따른 각종 혜택까지도 없어 일반인들에게는 사실상 그림의 떡이나 다름없다”고 말했다.
전북도 관계자도 “일선 도로에 세워진 신호등마다 LED 교체를 완료했지만 일반인까지 보급하기에는 시행초기단계여서 시간이 필요하다”며 “현재 지역별 시범 보급 중인만큼 확산 정도는 빠를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박상일기자 psi535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