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최근 증가하고 있는 귀농·귀촌 수요를 도내 농촌지역으로 유인하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10일 도에 따르면 지난해 도내 귀농·귀촌세대는 총 883가구로 전년도 385명 보다 2배 이상 증가했다.
이는 도시에서 귀농하거나 조기 퇴직자 등이 전원생활을 위해 귀촌하는 인구들이 늘고 있는데다 귀농지원사업들이 뒷받침한데 따른 결과라는 게 도 관계자의 설명이다.
도는 이에 따라 올해에도 귀농·귀촌 정착지원을 위해 창업자금과 주택마련, 주택수리비지원, 농업인턴지원 사회적 일자리 지원 등 5개 사업에 총 205억원을 투입키로 했다.
사업별로 귀농인 농업창업 자금은 경종·축산·농어촌비즈니스 분야에 세대당 2억원 한도 내에서 연리 3%, 5년거치 10년상환의 조건으로 융자 지원하며 농가주택 마련 역시 주거 전용면적 150㎡ 이하의 농가주택 구입 및 신축자금을 세대당 4000만원 내에서 융자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농가주택 수리비는 빈집 리모델링, 보일러 교체, 지붕·부엌, 화장실 개량 등에 소요되는 비용을 세대당 500만원 내에서 보조 지원하고 귀농입 농업인턴 지원의 경우 영농경험이 없거나 부족한 귀농인이 지역의 선도농가 농장에서 연수를 받도록 월 인건비 120만원 기준 80%에 해당하는 96만원을 지원키로 했다.
이와 함께 전국 최초로 ‘귀농·귀촌인 사회적 일자리 지원사업’을 자체 신규시책으로 2억2500만원을 들여 귀농·귀촌인의 불안정한 영농소득 보전 및 지역주민의 화합의 기회를 제공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도내 각 시군별로 소득금고 융자와 이사비 지원, 현장실습 및 교육훈련비 지원, 출산장려금 등 지역특색을 반영한 귀농·귀촌 지원사업이 발굴, 추진되고 있다.
강승구 도 농수산식품국장은 “지난해 883세대가 귀농·귀촌해 인구감소와 고령화로 침체된 농촌지역에 새로운 활력소가 되고 있다” 면서 “다양한 시책을 발굴, 추진하고 귀농·귀촌인들이 농업·농촌을 이끌어갈 후계인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