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가 시·군의원 정수 및 선거구획정 등 조례안 개정을 위한 심의를 진행할 계획이지만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특히 4인선거구 분할 움직임에 대해 민주노동당 전북도당을 비롯한 야4당이 강력히 규탄하고 있어 도의회의 결정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전북도의회에 따르면 17일 행정자치위원회는 ‘전라북도 시·군의회 의정정수 및 선거구 등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을 심의할 계획이다.
개정안의 최종 가부 결정은 시의원의 예비후보자 등록이 시작되는 오는 19일 이전에 마무리되지 않을 경우 혼란이 야기될 수 있는 만큼 이날 행자위의 심의에 이어 본회의를 통해 가부간 결정을 내려야 한다.
문제는 조례안의 입법예고 의견 수렴 과정에서 4인선거구를 2인선거구로 분할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현재 4인 선거구는 전주시 가(중앙·풍남·노송·완산·중화산1·2)·나(동서학·서서학·평화1·2)·마(효자1·2·3·4)·바(진북·금암1·2·인후1·2)·아(송천1·덕진·호성)선거구 등 5곳이다.
이에 대해 야4당은 “4인선거구 분할은 지역주의에 편승해 기득권 유지와 지방의회 독식을 위한 당리당략”이라며 “4인선거구를 분할하는 것은 지역주의에 편승해 풀뿌리 민주주의의 상징인 기초의회마저 독식하겠다는 의도로 견제와 균형이 깨진 지방자치를 만드는 것”이라고 비판의 날을 세우고 있다.
야4당은 특히 4인선거구 분할 강행 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며 17일 본회의 방청 및 1인 시위 등을 계획하고 있다.
반면에 4인선거구 분할과 더불어 조례안 심의 과정에서 거대 쟁점 중 하나였던 시군의원 정수 조정 문제는 민주당 전주완산을 지역위원회 시·도의원들이 대승적인 차원에서 전주시의회가 제출한 완산갑 8인 완산을 8인 덕진 14인의 원안을 따르겠다고 공식적으로 밝혀 일단락됐다.
민주당 전주완산을 지역위원회 시·도의원 일동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민주당의 화합과 불필요한 분란을 방지하기위해 전라북도 시군의원정수 관련 조정상 문제점은 있으나 대승적 차원에서 원안대로 따르겠다”고 밝혔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