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전북도의회와 광주시의회의 선거구 분할과 관련, 진보진영의 반발에 따른 긴급 진화 방침을 내놓았다. 특히 광역·기초의원에 대한 15%를 전략공천 방식을 통해 진보진영에 배려하겠다는 방침으로 도내 광역·기초의원 입후보 예정자들이 전략공천지역을 둘러싼 초긴장 상태에 빠졌다.
민주당 전북도당에 따르면 중앙당 최고위원회는 선거구 분할이 야당간 연합과 연대를 도모하는 과정에 있어 적절한 처신이 아니었다는 판단에 따라 광역·기초의원 전체정수의 15% 내외의 범위를 야권연대를 위한 전략공천 지역으로 결정키로 했다.
선거비용 문제 등을 감안해 4인 선거구를 2인 선거구로 분할했더라도 결론적으로 부적절한 조치였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는 것.
민주당은 당헌당규가 제정되는 대로 즉시 전략공천 작업에 착수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 같은 방침의 적용 시에는 전북지역 광역·기초의원 선거구 역시 전체 정원의 15% 범위 선에서 연대키로 한 야당과 시민단체들과 함께 전략공천 논의를 벌어야 하는 형국에 놓이게 된다.
더구나 선거 일정상 물리적으로 전략공천지역을 정하지 못하면 기초의원 후보의 경우 선거구당 한 명만을 공천함으로써 진보진영의 의회 입성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5+4연대(야당 5개, 시민단체 4개)의 명분을 제공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다.
또한 원죄를 제공한 도당 입장에서도 중앙당 방침에 대한 최소의 성의는 보일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입후보 예정자들의 이탈을 부추길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실제 전북도당은 예비후보 자격 심사를 1·2차에 걸쳐 진행 509명을 적격자로 통과시켰으나 당초 예상했던 800명을 밑돌고 있는 상황에서 지난 21일 창당한 국민참여당으로 당적을 옮겨 출마에 나설 공산이 크다는 것이다.
또한 지역위원회와의 갈등도 불가피하다. 위원장들이 내부적으로 특정 입후보 예정자에게 공천 과정에서 배려하려해도 아예 물리적으로 차단되기 때문이다.
여기다 기초의원 정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농어촌 시·군 지역과 전주와 군산, 익산 등 도시권과의 갈등을 촉발시키는 부작용도 관측된다.
도당 한 관계자는 “중앙당의 방침이라면 도당 입장에서도 성의는 보여야 할 부분일 것”이라며 “국민참여당 등 다른 야당으로 당적을 옮겨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등 당원 이탈 현상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한편 진보진영에서는 중선거구제의 의미를 퇴색시킨데 대한 비판이지 지방선거에서 배려를 받기 위함이 아니라는 입장을 보이며 비판의 날을 세우고 있다.
/최준일기자·ghksrh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