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동시지방선거기간임에도 불구, 도내를 비롯한 전국적으로 교육비리에 대한 집중 단속에 나섰다.

최근 서울시 교육청 인사와 학교공사 자재 납품비리, 도내에서는 모 대학교에서 교수채용뇌물비리 등 잇따른 교육비리가 불거지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24일 대검찰청과 전주지검 등에 따르면 검찰은 지방선거 일정에도 불구하고 교육비리 등 구조적·고질적 부패범죄를 지속적으로 엄정히 단속해 나갈 계획이다.

전날 법무부 장관은 교육비리 및 제도화된 비리에 대한 엄정한 단속을 지시했고 앞서 이번달 초 대검찰청이 전국 각 지검 별로 ‘교육관련 비리 집중 단속’지시를 내린바 있다.

주요 단속 대상으로는 ▲교육예산 편성·집행 및 교비 집행 관련 비리 ▲학교 기자재·급식 납품 및 시설공사 관련 비리 ▲교수·교직원 채용 및 승진비리 ▲ 사학재단 설립·운영 관련 비리 ▲대학 입학 및 각종 학위 취득 관련비리 등이다.

이는 최근 서울 3개 지검별로 서울 교육청에 대한 무더기로 교육공무원들이 사법처리 되는 등 교육비리가 사회에 만연돼 있는 것을 검찰이 간과 할 수 없었기에 때문으로 풀이된다.

검찰은 올초부터 교육관련 비리의 유형이 다양화되고 점차 확산돼 가는 등 구조적, 고질적 신종부패로 토착화 되는 징후가 발견됐고 그동안 사정의 사각지대에 있던 교육비리를 사회의 대표적인 ‘숨은 비리’로 규정, 집중단속을 펼쳐오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교육비리에 대해서는 검찰에 신고나 제보를 당부 드린다”며 “다만 향후 선거 및 공천과정에서의 음해에 악용되는 일이 없도록 공정하고 신중하게 수사를 진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백세종기자·103bell@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