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추진중인 서학광장 조성사업이 부서간 이견으로 예산낭비와 공기지연 우려를 낳고 있어 조속한 조율 작업을 통한 사업 추진이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24일 전주시에 따르면 남부순환도로 개설에 따라 흑석골 공수내 다리 인근에 7억원을 투입, 3050㎡의 서학광장 조성사업을 올해 말까지 완료할 계획으로 진행하고 있다.
시 건설교통국은 이를 위해 지난해 토지 9필지(1130㎡)와 주택 및 점포 8동에 대한 용지보상과 지장물 철거를 완료하고 광장조성을 위한 기본계획안과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했다.
이 부서는 서학광장이 당초 3개 교차로의 중앙에 위치했다는 점에서 교통흐름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수목식재와 녹지공간을 갖춘 교통섬으로 조성할 예정이었다.
이에 따라 1700만원을 들여 광장 경계석과 수목, 분수대 및 휴게시설을 갖춘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한 기본계획안을 마무리하고 이를 토대로 실시설계 용역도 진행했다.
특히 현재 서학광장이 불법 주차와 공사자재 적치 등으로 주변환경을 해치고 있어 우선 2억원을 들여 경계석 설치와 꽃밭 등을 우선 조성해 나갈 방침이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예술도시국이 '아트폴리스'를 표방하고 있는 시책에 부합될 수 있도록 서학광장을 디자인 광장으로 조성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면서 사실상 사업 추진이 중단됐다.
예술도시국측은 서학광장이 남부순환도로 개설로 인해 남부권을 대표하는 주요 교통망의 중심에 조성된다는 점에서 전국 공모를 통해 설계안을 마련, 상징적인 조형물 등을 설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문제는 이 같은 공모를 진행할 주체가 확정되지 않는 데다 공모가 이뤄질 경우 기존에 마련한 기본계획안 등은 폐기, 또다시 예산을 투입해 용역을 발주해야 하는 예산 낭비가 우려된다는 점이다.
건설교통국은 디자인 광장을 제안한 만큼 예술도시국이 공모절차를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예술도시국은 사업예산을 집행하는 건설교통국이 주체가 돼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원활한 교통흐름을 위해 광장 중앙을 관통하는 도로개설과 광장 조성 취지를 살기기 위해서는 불가하다는 의견도 상충되고 있다.
게다가 1700만원을 투입해 기본계획안은 물론 진행 중인 실시설계 용역도 선정된 공모작에 맞춰 새롭게 마련돼야 한다는 점에서 예산 이중투자는 물론 공기 지연 등의 문제도 예상된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서학광장 조성사업이 지연될 경우 결과적으로 그 피해는 시민들에게 돌아가는 만큼 관련 부서와 추진을 놓고 협의를 벌이고 있다"며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사업을 조속히 추진해 나갈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