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 방폐장 사태의 재조명을 위한 백서가 발간됐지만 또 다른 정치 쟁점화를 불러올 소지가 높다.
 백서 발간을 주도해 온 사회갈등연구소는 지난달 26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백서 발간 기자회견을 열었다.
 저자인 박태순 사회갈등연구소 소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갈등해결과 군민화합을 공약으로 내건 김호수 부안군수가 재선거로 당선되면서 백서 발간 작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며 “백서발간을 통해 부안군이 겪은 역사적인 경험을 사실에 기초해 기록으로 남기고 부안사태가 오늘 우리에게 주는 의미와 교훈, 과제를 도출하고자 하는게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박 소장은 “백서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위해 ‘부안공동체 회복과 미래를 위한 포럼’을 구성하고 부안군 뿐만 아니라 전국에 흩어져 있던 문서와 CD, 방송 자료 등 500여종 이상의 자료를 수집했다”며 “이와함께 관련 주요 인사들에 대한 인터뷰와 간담회, 토론회 등을 통해 이를 보완해 나갔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박 소장은 “백서 작업을 통해 밝혀진 부안 방폐장 사태의 발생 원인은 방폐장 설치의 제도적 오류와 허술함, 정책 운용 방식의 문제, 정부의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부족, 정부의 방관자적 태도, 당시 부안군수의 정치력 부재 및 민주적 절차 무시가 가져온 결과”라며 “부안군민의 명예회복과 지역발전을 위한 국가와 부안군의 공동노력이 급선무”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백서는 부안사태 성격을 국가의 비민주적 절차로 지역 주민이 고통 당한 대표적인 국책사업 실패사례로 규정하고 정부 차원의 갈등해소를 위한 대책마련을 요구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되고 있다.
 하지만 지방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온 시점에서 발간됐다는 점이 논란을 불러오고 있다.
 이번 지방선거 구도상 김호수 현 군수와 방폐장 사태 당시 군수직을 수행했던 김종규 전 군수와의 정치적 대결이 예상되고 있는 상황에서 전 군수에 대한 비판적인 내용이 실린 백서가 발간됐다는 점이 논란의 핵심.
 방폐장 유치를 반대해온 김호수 현 군수와 방폐장 유치를 추진했던 김종규 전 군수와의 정치적 대결이 당시 방폐장 유치를 둘러싼 세력간 싸움으로 확대될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군민간 화합과 지역발전을 위해 발간된 백서가 자칫 선거에 이용될 경우 또 다른 부안사태를 불러올 수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더욱이 이번 발간작업은 부안군이 수의계약을 통해 추진됐고 발간에 필요한 비용 9500만원 역시 부안군이 지급해 객관성과 공정성이 훼손됐다는 주장도 적지 않다.
 게다가 당일 기자회견장에서의 자료 배포가 사회갈등연구소 직원이 아닌 부안군 공무원들에 의해 진행됐다는 점에서도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