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 수질검사 수탁 세외수입 확충에 비상이 걸렸다.
이는 도 보건환경연구원 이전과 여타 수질검사 기관들의 적극적인 수탁검사 유치경쟁 등 환경 변화에 따른 것으로 전주시의 수질검사 총력전 전개 요인이 되고 있다.
2일 전주시에 따르면 지난 2000년 국립환경과학원으로부터 시 상하수도사업소가 수질검사기관으로 지정된 이후 현재까지 타 지자체 등 각계의 수탁 검사의뢰로 모두 31억원의 세외수입을 거뒀다.
지난해의 경우 수질검사를 통해 거둔 세외수입은 3억5300만원으로 이 가운데 타 지자체의 수탁의뢰 규모는 2억8200만원으로 전체 80%를 차지했다.
규모별로는 무주가 700만원으로 제일 많았고 이어 진안 5700만원, 장수 4500만원, 순창 2800만원, 남원 2700만원, 고창 2100만원 등이었다.
그러나 이 같은 시의 수질검사 수탁 수입은 지난달 도 보건환경연구원이 임실로 이전한 데다 도내 여타 수질검사기관들의 적극적인 수탁검사 유치 활동이 치열해지면서 올해 큰 폭으로 줄어들 우려를 낳고 있다.
그동안 시 주요 수탁 지자체였던 무주와 진안, 장수, 남원, 순창, 임실군 등 자치단체들이 지리적 여건 등으로 도 보건환경연구원으로의 수질 검사 의뢰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또한 전북대 물환경연구소와 수자원공사 전북본부, 민간업체 2개소 등 여타 수질검사기관들이 지난해부터 수탁지역을 직접 방문해 시료를 채수함과 아울러 홍보 등을 강화하는 등 수질검사 수탁시장을 놓고 치열한 유치전에 돌입했다.
이 같은 여건 변화는 시가 차별화된 전략 발굴 및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유치활동 전개 등 수질검사 유치 총력전에 뛰어들도록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시는 관련법에 의한 지자체의 의무적 검사 가운데 마을상수도 등 수수료가 고액인 사항이나 정수장 관리부서 등을 대상으로 탁월한 수질분석 결과와 문제 개선 방안, 정수처리 공정의 운영법 교류 등을 제시하는 등 집중적인 유치활동에 돌입했다.
실제로 시는 이날부터 5일까지 진안군청 등 3개 변경예상 시군을 방문, 마을 상수도 수질검사 의뢰시기와 의뢰건수 등을 사전에 파악함과 아울러 수질검사 부서를 찾아 지속적인 수질검사 의뢰에 대한 당부에 나섰다.
시 관계자는 "도 보건환경연구원 이전 등으로 수질검사 수탁 수수료 수입 확충에 적지않은 영향이 예상된다"며 "앞으로 모든 직원이 총력을 다해 우수인력과 최첨단 장비를 보유한 최상위 수질검사기관에 걸 맞는 수질검사 유치에 나설 것이다"고 말했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