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집단급식소의 청결한 위생상태 유지에 대한 책임감 부여를 위해 이달부터 인터넷 자율점검제 시행에 들어갔지만 정작 시행기관인 구청은 제도가 무엇인지조차 인지하지 못하고 있어 파행을 예고하고 있다.
2일 전주시에 따르면 그동안 행정기관 주도로 실시하던 집단급식소 위생지도점검을 운영자가 스스로 실시함으로써 그 효과를 높이도록 하는 인터넷 자율점검제를 이달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인터넷 자율점검제는 집단급식소 운영자가 전주시 홈페이지(집단급식소 자율점검 시스템)에 등록해 ID를 부여받은 뒤 월 1회 이상 위생상태 전반에 대한 자체점검을 실시하고 점검표를 작성, 저장하는 시스템이다.
시는 자율점검제 이행업소에 대해서는 출입점검을 면제하고 허위제출 또는 위법사실의 은폐를 방지하기 위해 자율점검 이행업소 중 10%를 표본추출, 확인 점검할 예정이다.
시는 이를 위해 지난달 양구청에 제도 시행을 알리는 공문을 관내 집단 급식소에 발송토록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작 이를 시행하는 구청 위생부서는 대상 급식소가 몇 개인지 파악은 고사하고 인터넷 자율점검제도가 무엇인지조차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파행을 예고하고 있다.
실제 덕진구청 위생 담당은 "인터넷 자율점검제가 무엇인지 잘 모르겠다"며 "완산구청이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업무 아니냐"고 반문했다.
잠시 뒤 이 담당은 "알아본 결과 인터넷 자율점검제는 시 본청에서 기획해서 시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급식소가 몇개인지는 파악되지 않았으니 본청에 물어보라"고 말해 제도시행에 전혀 준비가 되지 않았음을 드러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인터넷 자율점검제 시행에 앞서 양 구청에 대상 집단급식소에 공문을 보내도록 지시했다"며 "대상 업소가 몇 군데나 되는지 파악하지 못했다는 것은 홍보가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을 드러낸 것으로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송하진 시장은 시에서 추진하는 주요 사업이나 시정 방침이 일선 구청에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는다며 강하게 질타한 데 이어 이날 비서실에서는 양 구청장에게 추진되는 사업의 부서간 떠넘기기 절대 금지를 재삼 강조하기도 했다.
/김영무기자·kimym@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