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사회적 양극화 해소를 위한 일환으로 초중고 학교 무상급식에 대한 의견수렴에 나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김완주 지사는 2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학교무상급식 의견수렴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도 교육청 부교육감과 전주시 등 6개시 부시장, 전북 경제살리기도민회의 등 경제단체, 시민단체, 일선학교 교사, 학교운영위원회 위원장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특히 이날 간담회에서는 무상급식 시행시기는 물론 지원대상, 재원분담 문제 등 최근 정치권과 사회단체 등에서 쟁점화되고 있는 학교 무상급식 실시 여부에 대한 집중적인 논의가 이뤄져 주목을 끌었다.
 먼저 이날 참석자 대다수는 저소득층과 차상위 계층의 선별적 지원은 학생들간 위화감을 조성하고 무료급식 대상자의 수치심을 유발할 수 있는 만큼 일괄 지원 방식이 보다 합리적이라는데 의견을 모았다.
 또한 이들 대상자들에 대한 일괄 지원이 재원확보 등의 있어 어려움이 예상된다는 점을 감안, 초등학교 실시 후 단계적 확대가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다수를 차지했다.
 하지만 도심 학교에 대한 무상급식에 필요한 예산이 무려 772억원에 달하는 만큼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적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지자체와 도교육청간의 재원분담 문제 역시 어려움이 예상돼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는게 전북도의 입장이다.
 게다가 정부가 농산어촌 지역에 대한 전면 무상급식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 반면 도심지역 무상급식 확대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어 향후 논란이 될 전망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도심지역 무상급식 확대방안은 사회적 양극화 해소차원에서 접근해야 하고 정치적, 재원적 문제로 바라보지 말아야 한다”며 “재원문제에 대해서는 결코 간과해서는 안될 부분이지만 이를 위해 우리가 모인 것 아니냐”고 말했다./오재승기자·ojs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